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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헌장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고객중심 안전철도 구현

  • (노후시설 집중 개량을 통한 안전 강화)
    예방중심의 철도시설 관리를 위해 분야별 성능평가 도입, 노후시설물 집중개량, 내진성능 확보로 고객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를 만들겠습니다
  • (IoT 등 첨단 기술 기반의 실시간 원격감시 시스템 구축)
    실시간 철도시설물 상태정보 확인이 가능한 IoT기반 원격감시시스템을 도입하여 열차운행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재난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 (빅데이터를 활용한 철도시설의 디지털 관리체계 구축)
    철도 기반 시설물의 생애주기를 관리하는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RAFIS) 을 구축하여 적기 유지보수 및 개량으로 국민안전을 지키겠습니다.
  • (외부전문가 참여 특별 안전점검)
    공단·외부 전문가·협력사(감리단, 시공사) 합동으로 정기적인 특별 안전점검을 시행하여 철도건설현장 및 국민안전을 확보 하겠습니다.
  • (안전 제도·장치 강화)
    철도건설안전관리규정 전면 개정 및 현장여건을 반영한 위험성 평가 절차 강화 등 관련 규정 재정비를 통해 안전관리 실행력을 향상시켜 발주현장 근로자 생명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재해 취약개소 DB화 등 선제적인 위험시설 관리체계 구축)
    철도 비탈면 전수조사를 시행하여 DB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지하 철도구조물 상부의 침하, 공동 등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시행하여 국민의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하겠습니다.

국가발전 철도망 구축

  • (철도망 구축)
    신규 철도망 구축을 통해 접근성과 편리성이 향상된 철도교통 인프라를 제공하겠습니다.
    * 2020년 : 4,317.6km, 2030년 : 5,340.6km로 확대
  • (디지털․저탄소 기술 확대)
    철도시스템(전철전력, 신호, 궤도, 건축 등)의 디지털․저탄소 기술 확대로 지속가능한 철도중심 교통체계를 실현하겠습니다.
  • (고품질의 철도건설)
    체계적인 자재관리로 최고 품질의 자재를 확보하고 공사착공에서 준공까지 공정한 품질검사 및 시험을 통해 고품질 철도시설물 구축하겠습니다.
  • (적기 개통)
    체계적인 공정관리로 정해진 일자에 철도를 개통하여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겠습니다.
    * 2021년 : 6개 개통사업, 2022년 : 5개 개통사업 예정
  • (친환경 철도역사 건설)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철도역사를 조성하여 그린뉴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고속열차운행 경합구간 불편 최소화)
    선로용량 증대를 통해 경부ㆍ호남ㆍ수서평택고속선이 합류하는 평택~오송간 고속선 공용구간 병목현상을 해소하여 이용객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최초 400km/h급 고속철도를 도입하여 국내 수요대응 및 해외시장 지출 등 미래 철도산업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친환경 철도시설 및 시스템 개선

  • (역사 고객 편의시설 개량)
    노후된 승강장의 홈지붕 개량, 열차 대기공간인 홈맞이방 설치, 승강설비 조기 확충 등 철도이용객의 편의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생활환경 개선 및 지역사회 기여)
    선로변 주거지역의 쾌적하고 정온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방음시설 등을 설치하고, 선로횡단 시설 개량을 통해 지역간 단절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 (지하역사 및 터널 공기질 개선)
    공기질에 취약한 지하역사 및 터널의 공기질 개선을 위하여 노후 공조설비 개량, 도상 개량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적정기준을 유지하겠습니다.
  • (고객 관점의 시스템 운영)
    철도건설사업에 사유지가 편입되면 KR토지보상시스템으로 토지정보, 보상가격, 보상진행상황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신속히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국민신뢰 경영시스템 강화

  • (지속가능한 사회적 책임 이행)
    공공·민간 분야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및 대기업·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기반을 지원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사회적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소통·협력의 조직운영 혁신)
    자발적 혁신, 직무역량 강화, 조직 내 소통강화, 협력적 노사관계, 핵심업무 중심의 조직운영, 효율적 업무시스템 구축을 통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내재화하겠습니다.
  •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시스템 실현)
    고객 중심의 경영활동을 통한 KR의 대국민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청렴문화 내재화 및 부패시스템 고도화, 건전한 재무시스템 운영으로 공단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제고하겠습니다.
  • (사회통합)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자원봉사, 급여자투리, 나눔펀드 등)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겠습니다.
  • (생태적 지속가능성)
    기후변화의 영향(폭염 등)으로부터 철도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신기후 체제의 견실한 이행체계 기준을 2030년까지 구축하고, 공공기관 온실가스 배출량을 50%이상 감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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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담당부서 : 고객가치 · 문의전화 : 042-607-3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