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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철도건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목표 및 추진과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목표 및 추진과제
비전 및 목표
비전,목표,추진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전 |
국민생활과 나란히, 누구나 누리는 철도 |
목표 |
국민이 원하는 경쟁력 있는 철도,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철도, 그린 모빌리티의 중심이 되는 철도 |
추진과제 |
-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 산업발전 기반 조성
-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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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대 추진과제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주요 거점간 고속연결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 기존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망 구축, 지방 대도시권 등 활성화를 위한 신규 광역철도 건설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산업발전 기반 조성
- 철도를 통한 산업활동 지원, 철도산업 도약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 성능중심 철도시설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철도안전 강화, 이용자가 편리한 철도환경 조성,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 추진
남북 · 대륙철도 연계 대비
-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철도 연결, 남북/대륙철도 연결 및 국제철도 운행 준비
기대효과
철도영업거리 연장 2019년 4,274km → 2030년 5,341km로 125% 증가
- 2030년까지 복선화율 61.4%(3,280km), 전철화율 78.3%(4,183km)
철도 수송분담률 2019년 11.5% → 2030년 17.0%으로 5.5%p 증가
철도운영 효율화
- 고속·고속화철도 운행용량 확보, 단절구간 연결, 속도향상 및 재정부담 경감
주요 거점간 이동시간 단축
- 기존선로 고속화 개량,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등 고속서비스 확대
생활여건 개선
- 수도권 및 지방 대도시권 등 주요 광역권 출퇴근 시간 단축
-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 연간 미세먼지(PM2.5) 204톤 이상 감소
- * 이밖에도 연간 일산화탄소(CO) 6,781톤, 질소산화물(NOx) 3,657톤, 휘발성유기화합물(VOC) 536톤 이상 감소
- 승용차 등 도로이용 감소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 연간 10,343건 감소
- * 이밖에도 연간 부상자 6,868명, 사망자 74명 감소
철도산업 발전기반 조성
- 국내 철도차량 수요대응과 해외수출 차량의 기술·안전성 확보
- * 철도차량 주행시험 용량 1일 120회, 1,474km로 증가
계획기간동안 92.1조원 투자계획으로 255.3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 생산유발효과 180.2조원, 부가가치유발효과 75.1조원, 고용유발효과 470천인
(참고1)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현황 다운로드
(참고2)추가검토사업 현황 다운로드
제4차 국가철도망 노선도
- * 본 노선도는 향후 사업추진과정에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