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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으로 사업소개 철도건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목표 및 추진과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목표 및 추진과제

비전 및 목표

비전,목표,추진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전 국민생활과 나란히, 누구나 누리는 철도
목표 국민이 원하는 경쟁력 있는 철도,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철도, 그린 모빌리티의 중심이 되는 철도
추진과제
  •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 산업발전 기반 조성
  •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7대 추진과제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용량부족 해소 및 기존노선 급행화

주요 거점간 고속연결

  • 일반철도 고속화, 고속철도 운행지역 확대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 기존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망 구축, 지방 대도시권 등 활성화를 위한 신규 광역철도 건설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 광역급행철도망 구축, 신규 광역철도망 확대

산업발전 기반 조성

  • 철도를 통한 산업활동 지원, 철도산업 도약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 성능중심 철도시설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철도안전 강화, 이용자가 편리한 철도환경 조성,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 추진

남북 · 대륙철도 연계 대비

  •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철도 연결, 남북/대륙철도 연결 및 국제철도 운행 준비

기대효과

철도영업거리 연장 2019년 4,274km → 2030년 5,341km로 125% 증가

  • 2030년까지 복선화율 61.4%(3,280km), 전철화율 78.3%(4,183km)

철도 수송분담률 2019년 11.5% → 2030년 17.0%으로 5.5%p 증가

철도운영 효율화

  • 고속·고속화철도 운행용량 확보, 단절구간 연결, 속도향상 및 재정부담 경감

주요 거점간 이동시간 단축

  • 기존선로 고속화 개량,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등 고속서비스 확대

생활여건 개선

  • 수도권 및 지방 대도시권 등 주요 광역권 출퇴근 시간 단축
  •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 연간 미세먼지(PM2.5) 204톤 이상 감소
  • * 이밖에도 연간 일산화탄소(CO) 6,781톤, 질소산화물(NOx) 3,657톤, 휘발성유기화합물(VOC) 536톤 이상 감소
  • 승용차 등 도로이용 감소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 연간 10,343건 감소
  • * 이밖에도 연간 부상자 6,868명, 사망자 74명 감소

철도산업 발전기반 조성

  • 국내 철도차량 수요대응과 해외수출 차량의 기술·안전성 확보
  • * 철도차량 주행시험 용량 1일 120회, 1,474km로 증가

계획기간동안 92.1조원 투자계획으로 255.3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 생산유발효과 180.2조원, 부가가치유발효과 75.1조원, 고용유발효과 470천인

파일 다운로드(참고1)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현황 다운로드    파일 다운로드(참고2)추가검토사업 현황 다운로드

제4차 국가철도망 노선도

  • * 본 노선도는 향후 사업추진과정에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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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담당자 : 김효승 · 담당부서 : 사업기획 · 문의전화 : 042-607-3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