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홈으로 사업소개 사업품질관리 사업관리 도입배경 및 과정

사업관리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도입배경 및 과정

사업관리(PM;Project Management)란?

  • 프로젝트의 목적을 달성하고 요구되는 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으로서 주어진 시간과 예산 내에서 원하는 품질을 달성하는 것
PM관련그림
  • 1.사업목표 : 건설에 사용되는 총사업비용 완공까지의 사업기간 시속 300km로 달리기 위한 품질로 건설
  • 2.관리계획 : 업무별로 관리할 항목 분할 사업비,공사기간 관리계획(PM:계획한대로 추진이 되도록 통제)
  • 성공적으로 철도 건설
  • 3.사업시작(Initiating) : 프로젝트의 전체 또는 특정단계를 승인하거나 개시를 공식화
  • 4.계획(Planning) : 일정,비용,품질 등의 달성목표와 관리계획을 수립하고,성과측정의 기준선(Baseline) 수립
  • 5.실행(Executing) : 자원을 확보,투입하고 진도를 측정, 관리하며 품질보증절차 구현
  • 6.제어(Controlling) : 성과를 분석하고 변경 사항을 관리하며 시정조치
  • 7.사업완료(Completion) : 성과물을 인도하고 수행기록과 경험을 문서화

PM의 도입경위 및 배경

  • 철도건설사업은 복합공종으로 이루어진 장기간의 대규모 프로젝트로서 체계적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 1993년도 최초 도입* 이후 확대 적용
  • * ‘93~’01 경부고속철도건설 시 미국 벡텔사 자문 시행

지속적인 사업관리 인재양성 및 지원

  • 사업관리전문가(PMP)의 양성(`23년 2월 기준 185명 보유)
  • PMP 자격유지를 위한 사업관리 교육과정 개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
평가하기
등록하기

담당자 · 담당부서 : 사업관리 · 문의전화 : 042-607-3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