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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업무계획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2024년도 업무계획

2024년도 업무계획

2024년 업무계획

국가철도공단

2024년도 업무계획

추진 과제 1

적기 안전한 철도망 구축으로 고객 최우선 경영 실천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철도망을 구축하여 전국 교통 격차 해소

현장 중심형 책임경영 체제로 전환

  • 현장: 전폭적인 권한 부여
  • 본사: 효율적인 업무 지원
  • GTX 본격 추진으로 수도권 교통난 해소 기여
    • 1기 GTX 조기 확충
      GTX A, B, C
    • 2기 GTX 본격 추진
      GTX (A, B, C) 연장, GTX (D, E, F) 신설 검토
    수도권 주요 거점 30분대 연결
  • 지방권 광역철도(x-TX) 구축으로 지역 교통 혁신 실현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신속 추진 지원
  • 중심 철도망 개통으로 국민의 이동권 보장
    '26년까지 예정인 16개 철도사업 정상 개통
    • '24년
      • 서해선 복선전철
      • 포승~평택 철도건설
      •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 이천~문경 철도건설
      • 포항~삼척 철도건설
      • 포항~동해 전철화
      • 도담~영천 복선전철
    • '24년~'26년
      •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 신안산선 복선전철
      • 인천발·수원발 KTX
      • 충청권광역철도
2024년도 업무계획

철도 특성과 이용객 편의를 고려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 환경 조성

  • 철도시설물의 특성과 성능을 반영한 시설 개량 추진
    • 안전 취약 구조물 개량
      가연성 재질 터널형 방음벽 단계적 교체 (용산선 214m 등 5개소)
    • 내용연수 경과 시설 전면 개량
      노후화된 터널 구간 환기설비 등
  • 철도이용객과 작업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편의시설 확충
    • 승강장 안전문;승강 편의시설 추가 설치
      안전문 72개소, E/V 18개역
    • 스마트 철도 역사 시범 구축
      LED 안전 블럭 등 (오송역)

국민 생명 보호를 최우선으로 안전한 고품질 철도 구현

  • 전사적 안전 관리 강화로 '24년 중대재해 ZERO 달성 목표
    •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 체계적 작업절차 준수
  • 품질관리와 성능검증 강화로 고품질 철도 구현
    • 엄격한 성능검증과 평과
    • 주요 자재의 집중점검 추진
2024년도 업무계획

추진 과제 2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철도사업 善순환 체계 구축

철도부지의 전략적 활용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거점 조성

철도 지하화 추진으로 도시공간 재구조화

국토부 종합계획 수립 시 적극 참여('24.4.~)
  • 지하화 노선·구간
  • 상부 개발 구상
  • 철도 네트워크 재구조화
  • 철도역 상부 고밀도 복합개발을 통한 대중교통 친화적 역세권 개발절차 마련
    지역별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맞춤형 개발사업 추진
    • 서울역 종합개발
    • 춘천역세권 개발
    • 수서역 복합환승센터
  • 효율적 국유재산 활용으로 국미 삶의 질 제고
    지역별 특성을 살린 유휴부지 활용(민관 협업)
    • 철도어린이집
    • 지역아동센터
    • 장애인 네일샵
2024년도 업무계획

철도산업 패러다임 변화로 철도발전 기반 확립

  • 「제5차 국가철도망」 미래상 제시
    국토계획, 탄소중립, 자율주행 철도 중심 통합교통체계
  • 국가철도망 구축체계 실현
    경제성 분석 개선
    • 기존 편익 항목 개선
    • 신규편익 발굴
  • 철도 클러스터(오송) 운영 구체화
    철도 클러스터 협업구조 구축
    • 운영 주체, 기업 지원방안 등을 구체화
  • 철도 편의성 증진을 위한 인프라 개선
    新 철도 물류 시장 구축 방안 마련
    • 철도화물운송품목 다양화
    • 신기술·시스템 도입
    • 철도 중심 복합물류 처리시설 구축

시설관리자 역할 강화로 철도시설 관리체계 고도화

  • 철도시설 관리자로서 역할 제고를 위한 시설관리 플랫폼 등 구축
    •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 성공적 정착
    • 단위 선로 사용료 선정 기준 마련
  • 「노후도 → 성능 평가」 중심으로 철도시설물 관리체계 전환
    • 시설물 성능 평가 시기 명확화
    • 10년 미만 시설물 정밀진단∼성능 평가 기준 마련
2024년도 업무계획

추진 과제 3

기술 융·복합을 통해 철도 중심 미래 모빌리티 시대 선도

한국형 철도 기술 연구·개발로 글로벌 경쟁력 제고

  • 적극적인 R&D 투자로 철도산업의 새로운 미래 개척
    • 다양한 기술의 수용·융합을 중심으로 철도산업 R&D 대폭 확대
    • 신속하게 기술 실용화하여 적용
    • 적극적인 해외 기술 이전 등 전략적인 활용으로 해외 진출 활성화
  • 철도 시스템 전반에 차세대 기술 도입
    • 한국형 열차 제어 기술(KTCS-2)
      • 대전~동대구('24.上)
      • 동대구~부산('24.中)
      • 광명~대전('24.末) 착공
    • 4세대 이동통신 기반 열차무선시스템(LTE-R)
      • '24년까지 전체 노선의 67% 구축 추진 ('28년까지 완료)
  • 미래 철도 선도 기술 개발 연구
    • 장대 화물열차(28량~50량), 노후 디젤기관차를 친환경 수소전기 기관차로 대체
    • 차세대 고속열차 핵심기술 및 평가기준 개발
      • 차량 핵심기술 및 평가기준 개발
2024년도 업무계획

新기술 플랫폼 도입과 친환경 기술 고도화로 철도 시스템 선진화

  • 철도 인프라의 디지털 전환으로 철도산업의 혁신 기술 내재화 유도
    • 철도 全생애주기 BIM 기반 통합 운영 시스템 구축
    • 전철·통신·신호 등 철도 시스템의 Full-디지털화 추진
  • 실질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 기술 개발 추진
    • 주요 철도 자재(GFRP 등) 신기술 개발
    • ZERO 에너지 역사 건설로 에너지 자립률 향상

민·관 협업 기반의 해외 진출 강화로 新철도시장 창출

  • 민간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수주 환경 조성
    • 해외 발주처와 연계협력 강화
    • 국내기업-발주처 간 네트워크 구축 지원
  • 동유럽∼중남미 시장 진입을 통한 해외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 동유럽 시장 타게팅 및 중앙아시아 본격 진출을 위한 사업 발굴
2024년도 업무계획

추진 과제 4

공정성 강화와 고강도 혁신으로 국민 눈높이에 부응

불공정 관행과 그림자 규제 철폐로 투명한 업무수행 문화 정착

  • 중소협력사 하도급 실태 점검
  • 중소협력사 그림자 규제 철폐, 철도건설 기준 합리화
  • CEO 주관 청렴 활동 확대
  • 비위 사각지대 집중 발굴·개선

환경변화를 반영한 능동적 경영혁신으로 미래 대비 경쟁력 확보

  • 「공공기관 혁신 방안」의 적극적 이행 등 생산성·효율성 제고
    지출 효율화
    • 합리적 예산 집행
    • 경상경비·업무추진비 절감
  • 대내외 경영환경을 고려한 혁신적 경영전략 수립·이행
    • 「2035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 「KR ESG 경영전략」 개선
  • 업무환경의 디지털 플랫폼 전환으로 서비스 혁신 추진
    •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워크 업무환경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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