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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으로 공단소개 주요경영성과 2016년도 주요경영성과

2016년도 주요경영성과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2016년도 주요경영성과

2016년 주요성과 1.국민편익을 위한 철도망을 확충하였습니다.
  • 2016년도 주요성과
    • 1. 국민편익을 위한 철도망을 확충하였습니다.
      • 철도 수혜지역 확대로 국민 편의 중심 국가철도망 지속 확충
        • 수서고속철도 성공적 개통('16.12.9.)
          • 수서
          • 목포
          • 부산
        • 원주~강릉 철도 차질없이 추진('17년 개통예정)
          • PyeongChang2018
          • 평창올림픽 지원 전담반('16.8.)
          • 원주-강릉
        • 일반~광역철도 6개 사업 개통
          • 일반철도
            • 진주-광양 : 7.15.
            • 부전-일광 : 12.30.
            • 성남-여주 : 9.24.
            • 예천-어등 : 4.28.
          • 광역철도
            • 송도-인천 : 2.27.
            • 정자-광교 : 1.30.
      •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및 국민 교통편의 제고 국회 상임위(국토위) 교통부문 우수기관 선정('16.12.29.)
2. 철도건설현장의 공정한 계약질서를 확립하였습니다.
  • 2. 철도건설현장의 공정한 계약질서를 확립하였습니다.
    • 불공정관행 개선, 체불방지, 금융지원
      • 원도급사, 하도급사, 자재.장비업체
        • 불공정 관행개선(16건)
        • 신규 계약 시 체불e제로 적용
        • 시중은행(5개)과 연계한 공사대금 담보 저리대출 지원
    •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 개선
      • 공사계약 개선, 구매계약 개선
        •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 여성기업 참여확대
        • 사회적기업 참여확대
    • 대금 체불발생 'ZERO', 국무총리표창('16.10.)
3. 부채감축 및 공공혁신 정책을 선도적 이행하였습니다.
  • 3. 부채감축 및 공공혁신 정책을 선도적 이행하였습니다.
    • '15년 대비 부채 감축확대
      • ['15년 대비 2,666억원 부채 감축!]
      • '15년 : 20조 382억원
      • '16년 : 19조 7,716억원
    • 공공기관 성과문화 정책
      •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16.5.20.)]
      • 현행 : 1,2급
      • 개선 : 4급 이상
    • 대외 신뢰도 제고 및 재무건전성 확보
4. 철도 시설 관리체계를 개선하였습니다.
  • 4. 철도 시설 관리체계를 개선하였습니다.
    • 시설 유지보수 체계화
      • 관리규정 제정
      • 유지보수성과 시범평가
      • 시설물 이력관리시스템 설계 착수
    • 시설관리자 역할 강화
      • 신규철도노선 운영자 선정
        • SR
        • 코레일
      • 신규 시설사용계약 체결
    • 철도 자산가치 활용 극대화
      • 철도 페선 예정부지 관리.활용 마스터 플랜 마련
  • 유지보수 원가절감 및 유휴부지의 효율적 활용 제고
5. 철도자산의 관리.개발로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 5. 철도자산의 관리.개발로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 철도 유휴부지의 효율적.다각적 활용
      • '15년도 1,080억원에서 '16년도 1,101억원으로 1.9% 수익향상
        • 국유재산 점용료 : 563억원
        • 국유재산 사용료 : 538억원
6. 해외사업 수주실적이 향상하였습니다.
  • 6. 해외사업 수주실적이 향상하였습니다.
    • 타깃사업별 맞춤형 수주 전략
      • [수주실적 향상]
        • '15년도 13개 사업 144억원에서 '16년도 6개 사업 266억원으로 수주실적 향상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LRT 수주 : 한국최초 기술패키지 수주
    • 적극적인 수주기반 마련
      •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한국사업단 발족]
        • 민·관 역량 집중
        • 발주처 핵심인사 중심의 현지 마케팅
      • 고속철도 한국사업단 정예화, 현지언론사 초청, 정부 현지 마케팅, 발주처 핵심인사 초청
7. 철도건설현장의 안전.품질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 7. 철도건설현장의 안전.품질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 안전관리시스템 재정비('16.8.)
      • 제도적 개선방안 모색
        • 컨설팅
        • 자문
        • 진단
        • 의견수렴
      • 안전사고 유발업체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으로 철도현장에서 영구 퇴출
    • 14개 안전 실행과제 전사 추진
      • "SAFEty First!"
        • System : 맞춤형 안전관리 시스템구축
        • Advance : 선제적 예방활동
        • Feedback : 양방향식 의사소통 체계 마련
        • Education : 안전관리 전문교육강화
  • '16년도 철도건설 현장 사고 : 16건 -> 14건
  • 준공시설물 장애율 Zero화 달성, 품질경영 수준 최고등급(8단계) 유지
  • *준공시설물 장애율 0.000017%
8. 철도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 8. 철도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 5대 기술혁신(HI-FIVE)과제 중점 개발 : *HI-FIVE : High Five Innovative Valuable Engineering
      • 건설중인 철도사업에 적용
        • 수서고속철도 : 선로배분시스템
        • 원주~강릉 : 레일체결장치, 철도통합무선망
        • '17년 실용화 : KR TCS(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 호남·수서고속철도 : 전차선로 국산화
    • 국산화율 89.2%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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