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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소개
주요경영성과
2016년도 주요경영성과
2016년도 주요경영성과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2016년도 주요경영성과
- 2016년도 주요성과
- 1. 국민편익을 위한 철도망을 확충하였습니다.
- 철도 수혜지역 확대로 국민 편의 중심 국가철도망 지속 확충
- 수서고속철도 성공적 개통('16.12.9.)
- 원주~강릉 철도 차질없이 추진('17년 개통예정)
- PyeongChang2018
- 평창올림픽 지원 전담반('16.8.)
- 원주-강릉
- 일반~광역철도 6개 사업 개통
- 일반철도
- 진주-광양 : 7.15.
- 부전-일광 : 12.30.
- 성남-여주 : 9.24.
- 예천-어등 : 4.28.
- 광역철도
- 송도-인천 : 2.27.
- 정자-광교 : 1.30.
-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및 국민 교통편의 제고
국회 상임위(국토위) 교통부문 우수기관 선정('16.12.29.)
- 2. 철도건설현장의 공정한 계약질서를 확립하였습니다.
- 불공정관행 개선, 체불방지, 금융지원
- 원도급사, 하도급사, 자재.장비업체
- 불공정 관행개선(16건)
- 신규 계약 시 체불e제로 적용
- 시중은행(5개)과 연계한 공사대금 담보 저리대출 지원
-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 개선
- 공사계약 개선, 구매계약 개선
-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 여성기업 참여확대
- 사회적기업 참여확대
- 대금 체불발생 'ZERO', 국무총리표창('16.10.)
- 3. 부채감축 및 공공혁신 정책을 선도적 이행하였습니다.
- '15년 대비 부채 감축확대
- ['15년 대비 2,666억원 부채 감축!]
- '15년 : 20조 382억원
- '16년 : 19조 7,716억원
- 공공기관 성과문화 정책
-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16.5.20.)]
- 현행 : 1,2급
- 개선 : 4급 이상
- 대외 신뢰도 제고 및 재무건전성 확보
- 4. 철도 시설 관리체계를 개선하였습니다.
- 시설 유지보수 체계화
- 관리규정 제정
- 유지보수성과 시범평가
- 시설물 이력관리시스템 설계 착수
- 시설관리자 역할 강화
- 신규철도노선 운영자 선정
- 신규 시설사용계약 체결
- 철도 자산가치 활용 극대화
- 철도 페선 예정부지 관리.활용 마스터 플랜 마련
- 유지보수 원가절감 및 유휴부지의 효율적 활용 제고
- 5. 철도자산의 관리.개발로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 철도 유휴부지의 효율적.다각적 활용
- '15년도 1,080억원에서 '16년도 1,101억원으로 1.9% 수익향상
- 국유재산 점용료 : 563억원
- 국유재산 사용료 : 538억원
- 6. 해외사업 수주실적이 향상하였습니다.
- 타깃사업별 맞춤형 수주 전략
- [수주실적 향상]
- '15년도 13개 사업 144억원에서 '16년도 6개 사업 266억원으로 수주실적 향상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LRT 수주 : 한국최초 기술패키지 수주
- 적극적인 수주기반 마련
-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한국사업단 발족]
- 민·관 역량 집중
- 발주처 핵심인사 중심의 현지 마케팅
- 고속철도 한국사업단 정예화, 현지언론사 초청, 정부 현지 마케팅, 발주처 핵심인사 초청
- 7. 철도건설현장의 안전.품질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 안전관리시스템 재정비('16.8.)
- 제도적 개선방안 모색
- 안전사고 유발업체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으로 철도현장에서 영구 퇴출
- 14개 안전 실행과제 전사 추진
- "SAFEty First!"
- System : 맞춤형 안전관리 시스템구축
- Advance : 선제적 예방활동
- Feedback : 양방향식 의사소통 체계 마련
- Education : 안전관리 전문교육강화
- '16년도 철도건설 현장 사고 : 16건 -> 14건
- 준공시설물 장애율 Zero화 달성, 품질경영 수준 최고등급(8단계) 유지
- *준공시설물 장애율 0.000017%
- 8. 철도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 5대 기술혁신(HI-FIVE)과제 중점 개발 : *HI-FIVE : High Five Innovative Valuable Engineering
- 건설중인 철도사업에 적용
- 수서고속철도 : 선로배분시스템
- 원주~강릉 : 레일체결장치, 철도통합무선망
- '17년 실용화 : KR TCS(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 호남·수서고속철도 : 전차선로 국산화
- 국산화율 89.2%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