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업무계획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2021년도 업무계획
- 속도감 있게 철도망을 잇고 지역균형 뉴딜 뒷받침
-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밑그림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Master Plan 수립
- 신규 예타사업 (6개) 경제성 확보
- 수색~광명
- 문경~김천
- 호남선 고속화(가수원~논산)
- 새만금 인입철도
- 제2 경인선
- 과천선 급행화
- 남북·대륙철도 연계 대비 철도 물류기지 구축방안 검토
- "철도교통은 지역의 발전을 촉진하고 주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것입니다."
- 주요 간선의 단게적 고속화 → 고속열차(260km/h급) 운행확대 기반 마련
- 2021
- 중앙선 (원주~제천 44km)
-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54km)
- 2022
- 중앙선 (도담~영천 145km)
- 서해선 (홍성~송산 90km)
- 경전선 (부전~순천 166km)
- 2023
- 철도망 적기구축을 위한 철저한 사업관리
- '21 개통 예정 (8개)
- 중앙선 원주~제천
- 대구선 동대구~영천
- 동해선 일광~태화강
- 중앙선 영천~신경주
-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 태화강~포항
- 경의선 임진강~도라산 전철화
- 진접선 당고개~진접
- '21 설계 착수 (9개)
- 평택~오송
- 남부내륙철도
- 대구산업선
- 충북선 고속화
- 석문산단 인입철도
- 수서~광주
-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 충청권광역철도 옥천연장
- '21 신규 착공 (5개)
- 인덕원~동탄
- 장항선 개량 2단계 (신성~주포)
- 경부고속 대전 북연결선
- 월곶~판교
- 강릉~제진
-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하는 똑똑한 철도
- 디지털 시설관리체계
- 종합정보시스템
- IoT기반 원격감시
- 디지털 국가철도망
- 철도기술 상용화
- 한국형 열차제어기술 (KTCS-2)
- 무선통신망 (LTE-R)
- 초고속 철도기술 (400km/h급)
- IoT기반 스마트 기술
- 승하차 동선분리
- 공기질 자동제어
- 화장실 안심이용
- 안전한 철도현장
- 안전경영책임계획 수립
- 중점관리 현장 불시 특별점검
- 스마트 안전장비 전면도입
Smart Railroad
- 탄소는 낮추고, 에너지 효율은 높이는 개끗한 철도
- 철도분야 탄소제로, 그린철도 확대 추진전략 마련
- 철도자산 에너지화: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 역사에너지 자립률확대: '25년까지 40%
- 에너지 저장장치 확대구축: 심야전기 저장활용
- 조명밝기 자동조절: 터널, 역사 등 철도시설
- 친환경가스 전환: 변전설비 절연가스
- "2021년은 저탄소, 친환경 열차 보급 원년의 해"
- 상생의 힘으로 국민과 함께 가는 철도
- 착한임대료 운동
→ 국유재산 활용 코로나19 극복
- 섬섬옥수 (네일케어)
- 사업 확대: '20년 (5개소) → '21년 (10개소)
→ 중증 여성장애인 일자리 창출
- 희망사다리
- 기술개발 협력펀드 확대: (20억 → 30억)
→ 우수 중소기업 상생협력
- 사회공헌기금
→ 지역과 함께하는 사회적가치 실현
- 예산 상반기 조기집행:
'21년 상반기 3조 6,499억 원(60.9%) 조기 집행 추진
- 공정한 기회와 경쟁 확대:
협력사 간담회를 통한 VOC 반영
- 국민과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자산 가치 혁신
- 지역·환경 특성별 표준 사업모델 개발:
복합역사, 환승센터
- 역사 단지조성 및 분양: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상업구역
- 폐선 폐역부지 최적 개발:
중앙선 단양군 구간, 舊해운대정거장, 舊안동·포항·경주역
- 유휴부지 활용사업 확대:
지자체와 함께 주민 친화적 부지조성 (31개 → 36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