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법 개요 |
- 대구경 강관을 압입한 후 상부 슬래브와 벽면형성용으로 압입된 강관의 상하 또는 좌우 절개 후 강관외측 또는 상부를 철판으로 용접하고 구조체 축조 후 토사를 굴착하는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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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관다발체를 연결고리인 레일에 의해서 맞물려 압입하고 연결부위를 용접으로 보강한 후 철근다발체를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일체화된 강관다발구조체를 형성하는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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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개착 대상지층과 외측 지층 분리용 강관을 압입한 후 목적 구조물을 타설한 후 PC강연선과 유압잭을 이용 구조물을 견인하는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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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갤러리관을 추진한 후 갤러리관 내부에서 직각 방향으로 슬래브관을 추진하고 철근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상부슬래브를 형성하며, 벽체트랜치를 설치한 후 터널 내부를 굴착하여 구조물을 완성시키는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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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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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 특징 |
- 강관내부에서 구조체를 축조하고 본선 터널을 굴착하므로 타비개착공법보다 안정성이 우수하며, 방수철판이 영구적인 방수재 역할을 하여 별도의 방수 시공이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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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물의 특성에 따라 가설재 방식 및 구조체 방식으로 적용이 가능하므로 현장 여건에 준하여 적정한 방식을 적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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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방된 발진기지에서 구조물을 제작하므로 내구성 확보가 가능한 구조물 시공가능
- 공사완료시 까지 지속적인 강관외부 주입관리가 가능하여 도로 변위관리 가능
- 선단부의 막장판(선단슈)을 이용하여 관입 후 배토 처리하는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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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멘 형태의 본구조물 축조 후 터널내부 굴착
- 갤러리관 내에서 슬래브관을 추진하고 강관을 본구조물로 사용
- 철근콘크리트 외 강관의 잉여구조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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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단점 |
- 구조체의 방수가 확실
- 대구경 강관내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위험성이 없음
- 타 구조물과의 단면 연결시에도 이질감이 없음
- 강관압입시 연경암이 조우되더라도 굴착 가능
- 장기적으로 강관 부식 방지를 위한 유지보수 필요없음
- 강관추진시 시공오차가 발생하여도 계획선을 따라 측량, 절개함으로 터널 단면에 문제가 야기되지 않음
- 주변 지반의 변형이 거의 없으며 시공 안정성이 우수
- 작업공간의 협소로 철근조립시 세부공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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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관다발구조체가 연결고리인 가이던스 레일에 맞물려 압입됨으로써 일체형 정밀시공 가능
- 강관다발구조체 내부에 연통공이 설치되어 시공관리가 용이하고 작업의 효율성을 증대
- 일체화된 정밀시공으로 방수성이 우수하여 별도의 방수공정 불필요
- 선관입된 강관다발구조체에서 추진부의 지질조건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지층변화에 따른 보강방법 수립이 가능
- 중첩되는 강관다발구조체의 연결부위 시공시 세밀한 시공관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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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된 콘크리트 구조물을 견인하므로 목적 구조물의 내구성 및 품질 확보가능
- 구조물 연결부에 탈부착이 가능한 유도배수시설을 설치, 구조물 공용기간 중 누수 방지 가능
- 선단부가 폐합되어 있는 상태에서 관입 후 배토하는 공법으로 상부도로 변위관리 가능
- 발진대 및 도갱을 통하여 가이드가 형성되므로 시공정밀도 유지가능 하며 도갱굴착을통하여 통과구간의 지질층을 확인할 수 있음
- 구조체 제작을 위한 발진기지 및 부지 확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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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관추진 후 별도의 본구조물 설치 없이 슬래브관을 본구조물로 활용
- 갤러리관 및 슬래브관을 5m 이상 이격하여 추진으로 안정성 확보
- 강관 및 벽체의 철근배근시 검측이 가능
- 계획 종단/평면 선형에 따라 곡선시공 가능
- 강관내에서 또다른 강관압입을 시행하므로 강관의 절단, 용접작업이 많아 시공성이저하되며 품질관리 필요
- 철근배근시 세부 공종(커플러 이음) 필요
- 강관을 구조체로 이용하므로 부식 방지 대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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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성 |
- 추진기지 소규모로 작업공간 유리
- 대구경이므로 굴착 및 토사반출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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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층변화에 상관없이 모든지층에서 시공가능
- 중첩되는 강관의 연결부 시공관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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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물을 미리 제작 후 견인하는 공법으로 구조물 견인시 내부굴착 속도가 빠르며안전한 시공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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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구 가시설의 절단부가 거의 없음
- 여러 개소에서의 동시작업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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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실적 |
- 철도 :호남고속철도 4-4공구 외 11건
- 도로 : 경부고속도로 하부통과 외 1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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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 : 호남고속철도 제5-1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외 2건
- 도로 : 수도권제1순환선 1.88km지점 횡단구조물 설치공사 외 1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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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 : 경부선 군포∼의왕간 외 237건
- 도로 : 화성동탄 지구 도시시설물 1공구 공사 외 3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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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 : 경부고속철도 6-3공구(판암3교) 건설공사 외 17건
- 도로 : 서울지하철 9호선 913공구(923정거장) 건설공사 외 19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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