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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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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린시안공법

카린시안공법

공법 개요

원지반상태

  • 저토피 구간의 터널 통과시 터널 상부토피를 굴착하고 크라운 아치(Crown Arch) 콘크리트 구조물을 시공한 다음 다시 되메움을 실시하여 기존 개착공법의 사면 과다절취와 보강공법의 고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터널 굴착시 상부토피가 무너져 내리는 것을 방지하는 저토피 구간의 반개착터널시공 공법
  • 주거지역에 인접하여 개착터널로 계획시 굴착 및 토공작업으로 진동, 소음, 먼지의 비산 등으로 인한 민원발생 및 자연훼손이 우려되는 지역이나 주변여건상 버력의 운반이 어렵고 중장비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 적용 가능하며 기존 개착공법의 사면과다 절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적 설계 개념의 공법

개착공법 특징 비교

개착공법 특징 비교에 대해 구분(개요도,특징),Carinthian-Cut 공법,Open-Cut 공법,가시설 공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Carinthian-Cut 공법 Open-Cut 공법 가시설 공법
개요도 Carinthian-Cut 공법에 대한 설명 그림 Open-Cut 공법에 대한 설명 그림 가시설 공법에 대한 설명 그림
특징
  • 굴착면적 최소로 주변 사면 절취 감소
  • 가시설 공법에 비해 공사비 저렴
  • 기존도로 침해기간 최소
  • 공기증가
  • 시공성 다소 복잡
  • 시공성 용이
  • 빠른 시공속도
  • 공사비 저렴
  • 점유면적 증가로 인한 용지
  • 보상 금액 상승 및 민원발생 우려
  • 과도한 사면절취
  • 점유면적 최소화 유지로 주변 용지 훼손면적 최소
  • 공사비 고가
  • 연암층이상 지층에 시공성 불량
  • 공사용 진입로 개설 곤란

시공 순서도

  • 원지반상태 원지반상태
  • 상부굴착 상부굴착(연암 상단까지 굴착)
  • Crown Arch설치 Crown Arch설치(CROWN ARCH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로 상부 연암에 지지되는 곳은 1.5m이상유지)
  • 되메우기 및 복구 되메우기 및 복구(되메우기시 충분한 다짐 필요)
  • 상반굴착 상반굴착(시험발파후 조정가능하며 기본적으로 1회 굴진장은 1.0m적용,벤치길이는 10m이하로 유지)
  • 상반 숏크리트 타설 및 록볼트 설치 상반 숏크리트 타설 및 록볼트 설치(ROCK BOLT는 굴착면에 직각으로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절리가 파악된 경우 절리면에 직각으로 설치)
  • 하반 굴착 하반 굴착
  • 하반 숏크리트 타설 및 록볼트 설치 하반 숏크리트 타설 및 록볼트 설치
  • 라이닝 타설 라이팅 타설

시공 사례

국내시공사례,해외시공사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항목 사례
국내시공사례
  • 전라선 1공구(성산~신풍) 철도개량 건설공사
해외시공사례
  • 일본 신칸센 야에하라 터널공사(프레임 슬래브 공법, 1991~1994)

시공사례 사진(상부절토,크라운 아치 콘크리트 철근 조립,크라운 아치 콘크리트 타설,되메우기,터널굴착,굴착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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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담당부서 : 인프라설계1 · 문의전화 : 042-607-4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