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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철도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주요사업현황

  •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관련 그림
    담당자
    호남본부 보성임성리사업단TF, 062-602-5337
    사업내용
    보성~임성리간 82.5km 단선철도 건설
    사업기간
    2002년~2025년
    총사업비
    1조 6,459억원
    사업효과
    •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따른 남해안축 국토 개조
    •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 기반 조성 및 지역개발 촉진
    • 운행시간 및 선로연장 단축으로 철도 이용수요 창출
    추진현황
    • '25.3월 누계 공정률 98.9%
    • '25년 개통 목표로 노반·궤도·건축·시스템 전 분야 조속 추진 중
    추진실적
    • '98.12. : 경전선 직·복선화 타당성조사 시행
    • '00.12. : 기본계획 수립(B/C=1.04)
    • '02. 5. ~ '03. 9. : 노반기본설계 시행(기타공사)
    • '03.12.24 : 턴키구간(2,7공구) 노반공사 착공
    • '03.12. ~ '04.12. : 기타구간 실시설계 시행(5개공구)
    • '07. 4. : 턴키구간(2,7공구) 공사 중지
    • '10. 1. ~ '11. 3. : 간이타당성재조사(노반복선·궤도단선→노반·궤도단선)
    • '12. 2. ~ '15. 6. : 보완설계 시행
    • '15. 1. : 턴키구간(2,7공구) 공사 재착공
    • '15.11. : 노반공사(기타 1, 3~6공구) 착공
    • '17.10. ~ '18. 6. : 궤도, 건축, 시스템 분야 실시설계 착수
    • '19. 2. ~ '19.11. : 보성~임성리 전철화 KDI 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 통과
    • '19. 9. : 턴키구간(2,7공구) 궤도공사 착공
    • '20. 2. : 전력분야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 6. : 노반 2공구(T/K) 준공, 궤도, 건축 및 시스템분야 착수
    • '20.12. : 노반 7공구(T/K) 준공
    • '21.12. : 사업실시계획변경승인(국토교통부고시 제2021-1336호)
    •  * 보성~임성리 전철화 반영 승인
    • '22. 7. : 노반 4공구 준공
    • '23. 5. : 노반 5공구 준공
    • '24. 3. : 노반 1공구 준공
    • '24. 9. : 노반 3공구 준공
    필요성
    • 경전선을 개량하고 경부선(동해남부선)ㆍ호남선과의 미연결부분(Missing Link)을 연결하여 남해안 동서축 간선철도망 구축
  • 부전-마산 복선전철(BTL)
    부전-마산 복선전철(BTL)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영남본부 부전마산사업단TF, 051-664-5375
    사업내용
    부전~진례간 32.7km 복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04년∼2025년
    총사업비
    1조 5,484억원(국고 1,181억원, 민간투자비 1조 4,303억원)
    사업효과
    • 부산·서부경남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
    • 경전선·부산신항 배후철도·동해남부선을 연결하는 철도망 확충으로 철도수송 효율증대 및 관광자원 개발
    추진현황
    • '25.2월 누계 공정률 98.93%
    • '25년 낙동 1터널 지반침하 복구공사 시행
    추진실적
    • '00. 3. ~ '00.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B/C 1.38)
    • '09.12. :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9-1299호)
    • '10. 7.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SK건설 컨소시엄)
    • '12.12.18 :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완료(기재부)
    • '13. 1.30 : 실시협약 체결(스마트레일(주))
    • '13. 2. ~ 12. : 실시설계
    • '14. 5.30 : 사업실시계획 승인
    • '14. 6.29 : 공사착공
    • '20. 3. : 낙동1터널 지반침하 사고 발생
    • '22.12. : 제15차 실시계획 변경 승인
    •  * 공사기간연장 승인(∼'22.12. → ∼'23.12.)
    • '23.10. : 제16차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3.12. : 제17차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4.12. : 제19차 실시계획 변경 승인
    •  * 공사기간연장 승인(∼'24.12. → ∼'25.12.)
    필요성
    •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과의 연계를 통한 철도수송 효율제고 및 지역개발 촉진
  • 포승~평택 철도건설
    포승~평택 철도건설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충청본부 PM지원처 궤도토목부, 042-607-5170
    사업내용
    포승~평택간 30.3km 단선철도 건설
    사업기간
    2004년~2030년
    총사업비
    7,091억원(국고 6,576억원, 수탁 515억원)
    사업효과
    • 평택항과 배후공단 물동량 처리 및 미군기지 군수물자 수송
    • 대중국 진출을 위한 물류중심 거점 항과의 연계
    추진현황
    • '25.1월 누계 공정률 99.8%(2단계)
    • 1공구 오성~평택 '15. 2월 개통
    • 2공구 안중~오성 '17. 5월 착공, ’24년 11월 개통
    •  * 3공구 포승∼안중 ‘평택항 배후단지 개발계획과 연계·추진 준비 중
    추진실적
    • '94.12. : 아산만권 광역개발권역 지정 고시(B/C 1.01, AHP 0.552)
    • '99.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사업
    • '04. 3. ~ '04. 7. : 예비타당성조사(B/C 1.18)
    • '07. 4. ~ '08.12. : 타당성 및 기본계획 착수
    • '09. 6. ~ '09.10. : 노반 1공구(T/K) 기본설계
    • '09.11. ~ '10. 8. : 노반 1공구(T/K) 실시설계
    • '10.11. : 노반 1공구(숙성~평택) 착공(T/K)
    • '12. 2. ~ '14. 3. : 2공구(안중~숙성)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 '15. 2.24 : 1공구(숙성~평택) 개통
    • '16. 6. ~ '19.12. : 후속분야(궤도·건축·시스템) 실시설계
    • '17. 5.26 : 노반 2공구(안중~숙성) 착공
    • '18. 1. 4 : 1공구(숙성~평택) 부분준공
    • '18. 5.10 : 2공구(안중~숙성) 궤도실시설계 착수
    • '19. 5. : 2공구(안중~숙성) 궤도실시설계 완료
    • '19.12. : 2공구(안중~숙성) 통신신호공사 실시설계 완료
    • '20. 6. : 후속분야(궤도, 시스템) 착공
    • '23.12. : 사업실시계획 변경(사업기간 연장, '23.12.→'24.12.)
    • '24. 2. : 사업실시계획 변경(사업기간 연장, ’24.12.→‘30.12.)
    • '24. 8. : 사업실시계획 변경(전철화사업 반영)
    • '24.11. : 포승~평택(안중~오성간) 단선전철 개통
    필요성
    • 아산만권 광역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평택항과 배후공단의 급증하는 물동량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산업철도 건설
    •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과 연계한 전략물자 철도수송망 구축
  • 서해선 복선전철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충청본부 PM지원처 궤도토목부, 042-607-5163
    사업내용
    서해선 홍성~송산 90.0km 복선전철 건설
    사업기간
    2009년~2024년
    총사업비
    4조 1,503억원(국고 4조 946억원, 수탁 557억원)
    사업효과
    • 충남 홍성~경기도 송산간 철도연결을 통한 수송시간 단축 및 지역개발 촉진 도모
    추진현황
    • '24.12월 누계 공정률 96.5%
    • 서해선 부분 준공 후 내포역 신설 공사 조속 추진 중
    추진실적
    • '06.11. ~ '07.11. : 예비타당성 조사(B/C 0.95, AHP 0.539)
    • '08. 9. : '30대 선도프로젝트' 선정
    • '09. 2. ~ '10.10.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11. 2.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12.11. : 턴키 공사(4,5공구) 낙찰자 결정(대우건설, 대림산업)
    • '12.12. : 기타공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준공
    • '13. 9. : 턴키계약 체결(2개 공구)
    • '15. 4. : 전 구간 착공(기타 8개)
    • '17. 4. ~ '19.12. : 후속분야(궤도·건축·시스템) 실시설계
    • '20. 6. : 후속분야(궤도·시스템·건물) 착공
    • '21.12. : 삽교역 신설 총사업비 협의조정 승인(증271억원)
    • '22.08. : 사업실시계획 변경(사업기간 연장, '22년→'24년)
    • '22.12. : 삽교역 신설 총사업비 반영(전액 지자체 부담)
    • '23.01. : 서해선 삽교역 신설사업 협약 체결
    • '23.05. : 가칭내포역 노반공사 착공
    • '24.09. : 가칭내포역 조달청 단가 적정성 심사 완료
    필요성
    • 철도수송 체계를 경부축과 서해축 2축 체계로 전환, 철도 수송능력 증강 및 남북교류 확대 대비
  • 장항선 개량 2단계
    장항선 개량 2단계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충청본부 장항선사업단TF, 042-607-5143
    사업내용
    장항선 선형이 불량한 신성~주포(18.8km), 남포~간치(14.2km) 직선화 개량
    사업기간
    2010년~2026년
    총사업비
    9,957억원
    사업효과
    • 장항선 미개량 구간 개량으로 시설수준 향상, 철도 교통경쟁력 향상 및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추진현황
    • '25.1월 누계 공정률 47.5%
    • 남포~간치(3,4공구)구간 '20.12월 개통
    • 신성~주포(1,2공구)구간 '22.03월 착공
    추진실적
    • '99.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반영
    • '06. 6. : 장항선(온양온천~군산) 예비타당성조사(B/C 0.63, 기재부)
    • '07.12. :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 반영
    • '08.11. : 예비타당성조사(B/C 0.92, AHP 0.572)
    • '10. 4. ~ '11.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B/C 0.97, 국토부)
    • '12. 3. ~ '14. 9. : 남포~간치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 '14.11. : 남포~간치 노반 3,4공구 착공
    • '16.12. : 신성~주포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 '17. 4. ~ '18. 1. : 후속분야(건축·궤도·시스템) 실시설계 착수
    •  * 남포~간치구간 완료 및 신성~주포구간 설계중
    • '19. 3. : 남포~간치 궤도공사 착수
    • '19. 4. : 남포~간치 웅천역사 신축공사 착수
    • '19. 5. ~ '19. 9. : 남포~간치 시스템분야 공사 착수
    • '20.12. : 남포~간치 개통
    • '21. 7. : 장항선개량 2단계(신성∼주포) 노반 설계 완료
    • '21.12. : 사업실시계획 변경(사업기간 연장, '21년→'22년)
    • '22. 3. : 신성~주포(2개 공구) 착공
    • '22.10. : 사업실시계획 변경(사업기간 연장, '22년→'27년)
    필요성
    • 장항선 개량('97~'09년) 사업의 미개량 구간을 개량하여 교통경쟁력을 향상
  •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충청본부 PM지원처, 042-607-5218
    사업내용
    장항선 신창~대야간 118.6km 단선 비전철 → 복선 전철화
    • * 신창~웅천간 78.7km 단선 비전철 → 복선 전철
    • * 웅천~대야간 39.9km 단선 비전철 → 단선 전철
    사업기간
    2018년~2027년
    총사업비
    8,396억원
    사업효과
    • 철도 연계노선과 동일하게 전철화 하여 수송능력 증대
    • 열차 고속운행 및 운영비 절감 도모
    추진현황
    • '25. 1월 누계 공정률 35.2%
    • '24년 신창~홍성(1단계)간 개통('24.11. 1.)
    • '25년 주포~대야(2단계)간 공사 중, 홍성~주포(2단계) 설계 중
    추진실적
    • '11. 4. :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 '16.11. : 장항선 개량 2단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     (신창~대야 복선전철화 타당성조사 고시)
    • '17.11. : 예비타당성조사(B/C 1.03, AHP 0.578, KDI)
    • '19.10. : 신창∼홍성(1단계) 총사업비 협의 및 공사 발주
    • '19.12. ~ '20. 6. : 신창∼홍성 구간 전철화 착공
    • '21. 2. : 사업실시계획 변경(제1차) 승인(국토교통부고시 제2021-198호)
    • '21. 9. : 웅천~대야 구간 복선화(단선전철→복선전철)
    • '22. 3. : 사업실시계획 변경(제2차) 승인(국토교통부고시 제2022-158호)
    • '23. 4. : 사업 실시계획 변경(제3차) 승인(고시 제2023-203호)
    • '24. 1. : 홍성~대야(2단계) 사업 실시계획 승인(고시 제2023-946호)
    • '24. 1. : 주포∼대야간 궤도 및 시스템공사 착공
    • '24.11. : 신창~홍성간 개통 및 주포~대야간 공사 계속
    필요성
    • 일관수송체계 구축 및 선로용량 증대
    • 서해선, 경부선, 전라선과 연계하여 철도 서비스 향상
    • 주민 교통편의 제공
  • 월곶~판교 복선전철
    월곶~판교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수도권본부 월곶판교사업단TF, 02-788-5176
    사업내용
    월곶~판교간 39.8km 복선전철 신설(신안산선 공용구간 9.8km)
    사업기간
    2015년~2027년
    총사업비
    2조 9,573억원(국고 2조 6,805억원, 수탁 2,768억원)
    사업효과
    • 인천 및 수도권 서남부지역, 성남 및 분당지역간 경부고속광명역의 연계철도망 구축으로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
    추진현황
    • '25.1월 누계 공정률 8.5%
    • 노반분야 공사 계속
    추진실적
    • '12. 5. : 예비타당성조사(KDI)
    • * GTX 전노선 시행시 B/C 0.89, AHP 0.431
    • * GTX 전노선 미시행시 B/C 1.04, AHP 0.535
    • '14. 7. ~ '15.11. : 타당성재조사(B/C 0.98, AHP 0.521)
    • * GTX-A 노선 추진 확정에 따라 타당성 재조사 필요
    • '16. 3. ~ '18. 8.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국토교통부)
    • '18.11. : 기본계획 고시(B/C 1.01)
    • '19. 2. ~ '20. 6. : 월곶~판교 노반 기본설계
    • '19.12. : 노반 1,6공구(T/K)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 '20.10. : 노반 기타공사(2~5,7,9~10공구) 실시설계 착수
    • '21. 4. : 노반 8공구(T/K) 착수
    • '21.10. : 노반 제1,6공구(T/K) 착수
    • '21.10. : 노반 제8공구(T/K) 사업실시계획 승인
    • '21.11. : 노반 기타공사(제2∼5,7,9∼10공구) 실시설계 용역 중지
    • '22. 5. : 노반 제1,6공구(T/K) 사업실시계획 승인
    • '22.12. ~ '23. 7.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 '23.12. : 노반 기타공사(2∼5,7,9∼10공구) 계약체결
    • '24. 4 : 노반 기타공사(2~5,7,9~10공구) 사업실시계획 승인
    추진계획
    • '23. 8 : 노반 기타공사(2~5,7,9~10) 실시설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완료
    • '23.末 : 노반 기타공사(2~5,7,9~10) 발주
    필요성
    • 수도권과 강원권간 직접연계를 통하여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으로 통행시간 단축 및 환경비용 절감, 강원지역 균형발전 도모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수도권본부 인덕원동탄사업단TF, 02-788-5184
    사업내용
    인덕원~동탄 38.3km 복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15년~2028년
    총사업비
    4조 1,910억원(국고 3조 7,608억원, 수탁 4,302억원)
    사업효과
    •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광역교통기능 확충으로 광교·영통·동탄2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른 교통체증 해소
    추진현황
    • '25.1월 누계 공정률 5.4%
    • 노반분야 공사 계속
    추진실적
    • '11. 4. ~ '11. 9. : 예비타당성조사(B/C 0.95, AHP 0.514, KDI)
    • '12. 3. ~ : 기본계획 착수('12.10 중지)
    • '12.10. ~ '14.11. : 타당성 재조사(B/C 0.95, AHP 0.507, KDI)
    •          * GTX 및 동탄 신교통수단(모노레일) 반영
    • '14.12. :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재착수
    • '18. 3.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제2018-181호)
    • '18. 9. ~ '20. 2.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20. 5. : 노반 실시설계 착수
    • '21. 4. : 노반 1,9공구(T/K) 착수
    • '21.10. : 노반 제1,9공구(T/K) 사업실시계획 승인고시
    • '21.11. : 노반 기타공사(2∼8,10∼12공구) 실시설계 용역 중지
    • '22. 9. ~ '23. 7.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 '23.12. : 노반 제2~8,10~12공구 사업실시계획 승인고시
    • '23.12. : 노반 제2~8,10~12공구 착수
    • '24.12. : 사업실시계획 변경(제9차) 승인고시
    추진계획
    • '23. 8 : 노반 기타공사(2~8,10~12) 실시설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완료
    • '23.末 : 노반 기타공사(2~8,10~12) 발주
    필요성
    • 철도수단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통한 교통체계 개선과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 수도권 서남부지역 균형발전 도모 등
  • 춘천~속초 철도건설
    춘천~속초 철도건설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강원본부 춘천속초사업단TF, 033-810-5194
    사업내용
    춘천~속초 93.7km 단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16년~2027년
    총사업비
    2조 9,765억원(국고 2조 9,639억원, 지자체 분담금 126억원)
    사업효과
    • 강원지역 관광자원 개발 활성화 및 동·서축의 교통혼잡 해소로 수도권 접근성 향상 및 지역균형발전 기여
    추진현황
    • '25.1월말 누계 공정률 6.5%
    • 용지보상 및 전공구 노반 공사 계속
    추진실적
    • '14. 5. ~ '16. 7. : 예비타당성조사(B/C 0.79 AHP 0.518)
    • '16.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 '19. 4. : 전략환경영향평가서(본안) 협의 완료
    • '20. 3.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제2020-222호)
    • '20. 3.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 '20. 6. ~ '21. 7. : 노반 기본설계 시행(2,3,4,5,6,8공구)
    • '20. 6. : T/K 공사 발주(1,7공구)
    • '20.12. : T/K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1,7공구)
    • '21. 6. : 노반 기본설계 총사업비 협의 완료
    • '21. 7. : 노반 제2,3,4,5,6,8공구 기본설계 용역 준공
    • '21.11. : 노반 제2,3,4,5,6,8공구 실시설계 용역 착수
    • '21.12. : 제7공구(T/K) 실시설계 적격심의 및 계약체결
    • '22. 5. : 제1,7공구(T/K) 사업실시계획 승인
    • '22. 9. : 노반 제1,7공구(T/K) 착공
    • '23. 4. : 사업실시계획 변경(제1차) 승인(T/K 1,7공구)
    • '24. 1. : 제2~6,8공구(기타) 실시설계 완료
    • '24. 4. : 제2∼6,8공구(기타) 공사 입찰공고
    • '24. 6. : 제2∼6,8공구(기타) 공사 착공
    • '24. 9. : 제2∼6,8공구(기타) 사업실시계획 승인
    • '24.10. : 제2∼6,8공구(기타) 사업실시계획 승인
    필요성
    • 지역 간 간선철도로서의 역할 및 수도권과 강원, 동해권 고속화 철도 교통망과 동해선, 남부 및 대륙철도연계 철도망 구축
  • 강릉-제진 철도건설
    강릉-제진 철도건설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강원본부 강릉제진사업단TF, 033-810-5125
    사업내용
    동해북부선 강릉~제진간 110.9km 단선철도 건설
    사업기간
    2021년~2027년
    총사업비
    3조 4,751억원
    사업효과
    • 남측 단절구간인 강릉~제진 구간 철도건설로 남북철도 및 유라시아 대륙 철도망을 연결하여 남북간 상생발전을 도모
    • 강릉권과 속초권을 연결하는 철도교통 수단을 제공하여 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 균형발전에 획기적인 기여
    추진현황
    • '25. 1월말 누계 공정률 8.1%
    • 용지 매수, T/K(4개 공구) 노반 공사 계속 및 기타(4개 공구) 공사 추진
    추진실적
    • '11. 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가 검토사업 반영
    •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건설 반영
    • '20. 4. :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결정
    • '20.12. : 사업적정성 검토 완료(KDI)
    • '20.12.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제2020-1027호)
    • '20.12.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완료
    • '21. 3. : 제1,2,4,9공구(T/K) 입찰공고
    • '21. 8. : 제3,5,7,8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발주
    • '21. 8. : 제1,2,4공구(T/K)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1.10. : 제3,5,7,8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 '21.11. : 제1공구(T/K) 강릉역 우선시공구간 착공
    • '22. 5. : 제9공구(T/K) 제진역 우선시공구간 착공
    • '23. 5. : 제1,2,4공구(T/K) 공사계약 체결
      • 9공구 '23.9 계약체결
    • '23.11. : 제1,2,4공구(T/K) 사업실시계획 변경 고시 및 착공
    • '24. 3. : 제3,5,7,8공구(기타) 총사업비 승인
    • '24. 9. : 제3,5,7,8공구(기타) 기타공사 착수
    • '24.11. : 제3,5,7,8공구(기타) 사업실시계획 변경 고시
    필요성
    • 한반도 통일을 대비한 남북철도 교통망 구축
    • 강원도 동해안의 강릉시와 속초시 및 접경지대 철도연결로 낙후지역에 대한 균형발전 도모

주요사업현황

  • 여주-원주 복선전철
    여주-원주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강원본부 여주원주사업단TF, 033-810-5105
    사업내용
    여주~서원주간 22.2km 복선전철 건설
    기존선 3개역 개량(여주역, 서원주역, 원주역)
    사업기간
    2014년~2027년
    총사업비
    9,923억원
    사업효과
    • 수도권과 강원권 간 직접 연계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철도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강원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
    추진현황
    • '25. 1월말 누계 공정률 8.9%
    • 용지보상 및 전공구 노반공사 계속
    추진실적
    • '12.12. : 예비타당성조사(복선전철, KDI)
    •     * B/C 0.76, AHP 0.453 (타당성 미확보)
    • '15. 8. : 예비타당성조사(단선전철, KDI)
    •     * B/C 1.04, AHP 0.584 (타당성 확보)
    • '18. 3.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8-180호)
    • '18. 9. : 노반 기본설계 착수
    • '19.12. : 기재부 총사업비심의위원회 심의(타당성재조사 시행)
    • '20.12. : 타당성재조사(복선전철, KDI)
    •     * B/C 0.85, AHP 0.571 (타당성 확보)
    • '21. 1.~7. : 여주~원주 복선전철 노반 기본설계 재착수 및 완료
    • '21.12. : 여주~원주 복선전철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공고(2개 공구)
    • '22. 1. : 여주~원주 복선전철 기본계획 변경고시
    • '22. 7.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제1,2공구)
    • '23. 8. : 낙찰자 선정(1,2공구)
    • '23.12. : 제1, 2공구 계약체결
    • '24. 1. : 실시계획 고시 및 착공식 행사
    • '24. 8. : 관계기관 인허가, 토지 보상 및 본격 공사착수 등
    필요성
    • 동서축 철도 네트워크의 단절구간(Missing Link)을 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경제거점 간 연계성 제고
  •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충청본부 천안청주공항사업단TF, 042-607-5014
    사업내용
    천안~청주공항간 57.0km 복선전철 건설
    * 경부선 전의∼전동간 및 충북선 오근장∼청주공항간 개량 등
    사업기간
    2014년~2029년
    총사업비
    5,122억원
    사업효과
    • 경부선 전의∼전동간 직선화와 충북선 오송∼청주공항간(오송선 서창∼오송 포함) 시설개량으로 열차운행 안전성 및 속도 향상
    • 수도권과 청주공항의 직접연계로 청주공항 이용 편의성 증대 및 충청권·중부내륙권 지역개발 촉진
    추진현황
    • 단일공구 노반분야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중
    추진실적
    • '12. 6. : 예비타당성조사(B/C 0.97, AHP 0.524, KDI)
    • '14. 6. ~ '15.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B/C 1.07, 국토교통부)
    • '17. 8.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7-512호)
    • '17.12. ~ '19. 8. : 노반 기본설계 완료
    • '18.11. : 궤도 및 시스템(전력, 통신, 신호)분야 기본설계 착수
    • '20. 3. : 타당성재조사 결정(기획재정부)
    • '20. 7. ~ '22. 6. : 타당성재조사 시행
    • '22.11. : 기본계획 변경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22-576호)
    • '22.12.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 '24. 9. : 서창, 북청주, 청주공항역사 신축 실시설계 용역 착수
    • '24. 9. : 전철전력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필요성
    • 국제공항인 청주공항의 수도권과 직접연계를 통한 공항이용성 및 접근성 증대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 남부내륙철도
    남부내륙철도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영남본부 남부내륙사업단TF, 051-664-5376
    사업내용
    거제~김천간 174.6km 단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20년~2030년
    총사업비
    6조 6,919억원(국고 6조6,593억원, 수탁 326억원)
    사업효과
    •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 및 남해안을 연결하는 철도망을 신설하여 경남·북 내륙과 서부경남 지역으로의 접근성 확대
    추진현황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 결과 반영 및 총사업비 협의 완료
    추진실적
    • '11. 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반영
    •  * * 일반철도 신규사업 후반기(’16∼’20) 착수사업
    •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반영
    •  * * 신규사업(지역거점 간 고속연결사업)
    • '14. 1.∼'17. 5. : 예비타당성조사 미통과 (B/C 0.72, AHP 0.429)
    • '18.12. : 남부내륙선(김천∼거제) 민자적격성 부적격 (KDI)
    •  * * 민자사업 추진 예비타당성조사 미통과 (B/C 0.71, AHP 0.488)
    • '19. 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선정 (예타면제)
    • '19. 8.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KDI)
    • '19.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국토부)
    •  * * (계약업체) ㈜삼보기술단 등 5개 (계약기간) 360일
    • '22. 1. : 기본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제2022-18호)
    • '22. 2.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 '22. 5. : 제1,9공구(T/K) 입찰공고
    • '22. 6.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제2~8공구)
    • '22.11.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제1,9공구)
    • '23. 9.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정
    • '24. 6. :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 '24. 6. ~ : 실시설계 추진
    • '24.10. : 총사업비 협의(3차 협의, 사재결과 반영)
    필요성
    • 수도권, 경남·북 내륙과 서부경남 등 지역 거점으로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를 위해 필요한 사업
  •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영남본부 대구산업선사업단TF, 051-664-5377
    사업내용
    서대구~대구국가산단간 36.4km 단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20년~2027년
    총사업비
    1조 5,511억원(국고 1조 3,982억원, 수탁 1,529억원)
    사업효과
    • 대구국가산단 등 인근 산업단지와 연결하는 철도 수송체계 구축을 통한 물류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발전 촉진
    • 대구권 광역철도와 대구도시철도 1, 2호선 연결을 통한 연계교통 강화로 지역주민 및 산업단지 근로자 교통편의 증진
    추진현황
    • 노반 및 시스템 분야 기본 및 실시설계, 궤도 및 건축분야 기본설계 추진중
    추진실적
    • '13. 1.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 공약사업으로 건의 (대구시)
    • '15. 3. : 대구도시철도 1호선 국가산단 연장 예타 (KDI, B/C=0.25)
    •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반영
    • '16. 9. :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수행 (대구시, B/C=0.67)
    • '19. 1. :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선정 (국가균형발전위원회)
    • '19.10.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KDI)
    • '19.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국토교통부)
    • '22. 3. : 기본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제2022-142호)
    • '22. 4.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완료 (국토교통부)
    • '22.11. : 대구산업선 제1,2공구(T/K) 입찰공고
    • '22.12. : 대구산업선 제3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3. 7. : 대구산업선 제1,2공구(T/K)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3. 8. : 대구산업선 터널기계 기본설계 착수
    • '23.11. : 대구산업선 전기, 신호, 통신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4. 6. : 대구산업선 제3공구 건축 기본설계 착수
    필요성
    • 대구지역 산업단지 연결 철도망 구축으로 물류비용 절감 및 산업생산효과 극대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과 광역철도, 도시철도 연결 연계교통 강화로 지역주민·근로자 교통편의 증진
  • 석문산단 인입철도
    석문산단 인입철도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충청본부 석문산단사업단TF, 042-607-5013
    사업내용
    합덕~석문산단간 31.2km 단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20년~2032년
    총사업비
    1조 719억원
    사업효과
    • 송산산업단지, 석문산업단지, 대산항과 연계한 철도물류 수송체계 확보로 산업단지 물류비용 절감
    추진현황
    • 제1,2공구 노반분야 기본설계 시행 중
    추진실적
    •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17.12. : 사전타당성조사(B/C=0.82)
    • '19. 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선정(예타면제)
    • '19. 7.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KDI)
    • '19.11. :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2. 4. : 기본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제2022-195호)
    • '22. 5.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완료
    • '22.12. : 석문산단 인입철도 제1,2공구 노반 기본설계 착수
    • '25. 1. : 노반, 궤도 및 건축, 시스템(전력, 신호, 통신) 기본설계 결과 총사업비 협의(국토부, 기재부) 완료
    • '25. 2.11. :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심의
    필요성
    • 충청권과 호남·영남권을 연결하는 철도물류망을 구축하여 충청 서북부지역의 철도물류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 도모
  • 수서-광주 복선전철
    수서-광주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GTX본부 수서광주사업단TF, 02-3156-4422
    사업내용
    수서~경기 광주 19.4km 복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20년~2030년
    총사업비
    1조 1,233
    사업효과
    • 수서역과 주요 고속화 간선망인 경강선, 중앙선, 중부내륙선을 이어 강원·충청·영남지역의 수도권(강남지역) 접근성 향상
    • 중앙선, 경강선 등 간선철도 서비스를 서울 강북(서울, 청량리)과 강남(수서)으로 이원화하여 철도이용 편의성 제고
    추진현황
    • '24.2월 제2,3공구 T/K구간 실시설계 착수
    추진실적
    • '11. 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반영
    •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반영
    • '19. 7. : 예비타당성조사 (KDI, B/C = 1.24, AHP = 0.695)
    • '20. 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 '21.12. :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 결정
    • '22.12. :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 완료
    • '23. 2. : 기본계획 고시 (국토교통부고시 제2023-102호)
    • '23. 3. :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 (국토교통부 공고 제 2023-384호)
    • '23. 7. : 제2·3공구 설계시공일괄입찰(T/K) 발주
    • '23.10. : 제1공구(수서정거장) 실시설계 착수
    • '24. 2. : 제2·3공구 T/K구간 실시설계 착수
    필요성
    • 일반철도와 수서역 연계를 통한 연계교통 구축 및 중앙선 청량리~망우 구간 병목현상 개선
    • 수도권과 강원도 지역 간의 교통편의 증진 및 지역균형발전 기여
    • 국토물류 중심축의 다변화를 통한 중부 및 남부 내륙지역의 경제발전 및 관광 활성화 기여
  • 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
    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호남본부 광주송정순천사업단TF, 062-602-5276
    사업내용
    광주송정~순천간 121.5km 단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23년~2030년
    총사업비
    2조 1,520억원
    사업효과
    • 경전선 미개량 구간(광주∼순천)의 전철화에 따른 일관수송체계 구축, 고속화를 통한준고속 수혜지역 확대 및 지역간 통행시간 단축에 기여
    • 영·호남간 인적·물적 교류를 통한 호남권 경제 활성화, 남해안 선벨트 문화·관광 활성화 및 광역 통행시간 단축 기대
    추진현황
    • 전 공구 노반 설계 추진 중('23.8~)
    •  * 기타공사 구간(제2,5공구), T/K공사 구간(제1,3,4공구)
    추진실적
    • '11. 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반영
    • '12.12. : 사전타당성조사 검토(국토해양부, B/C 0.82)
    • '18.11. : 예비타당성 조사(1차) 완료(KDI, B/C 0.85, AHP 0.49)
    • '19.12. : 예비타당성 조사(2차) 완료(KDI, B/C 0.88, AHP 0.65)
    • '20. 5.~'23. 3,: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및 고시(국토교통부)
    • '23. 8. : 기타공사(제2,5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3. 8. : T/K공사(제1,3,4공구) 입찰공고(설계 중)
    • '24. 5. : T/K공사(제1,3,4공구) 적격자 선정
    • '24. 6. : 궤도분야 기본설계 착수
    • '24. 8~9. : 시스템(송변전·전력·전차선·신호·통신)분야 기본설계 착수
    필요성
    • 본사업 시행으로 전국적으로 31,690.9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있으며, 이 중 사업노선에 위치한 전남지역은 21,282.8억원(67.1%)으로 생산유발 효과가 가장 큰 지역으로 분석
    • 광주역∼순천역간 승용차 이용 대비 통행시간 32분 단축되고, 광주역∼순천역간 버스 이용 대비 통행시간 57분 단축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지역간 접근성이 대폭 향상됨
  • 충북선 고속화 건설사업
    충북선 고속화 건설사업 관련 그림
    담당자
    충청본부 충북선고속화사업단TF, 042-607-5011
    사업내용
    청주공항 ~ 봉양 85.5km 고속화 (120km/h→250km/h)
    * (신설선) 44.8km, (기존선 개량) 40.7km
    사업기간
    2023년~2031년
    총사업비
    2조 1,147억원
    사업효과
    • 충북선 고속화를 통한 호남권과 강원권 연결로 한반도 X축 고속철도망을 완성하여 충청권 경쟁력 향상
    • 노후화된 충북선 철도시설의 직선화 등 개량을 통해 통행시간 단축 및 상습 수해지역 안전 강화
    추진현황
    • 기타공사 통합기본설계 시행 중
    • 턴키공사 기본설계 진행 중
    • 사업 누계 공정률 0.27%
    추진실적
    • '15.12. : 사전타당성조사(`11년 2차망, 공단, B/C 0.3~0.8)
    •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국토교통부)
    • '17. 1.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KDI)
    • '19. 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사업 선정(기획재정부)
    • '19. 8. :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 '21.12. : 총사업비 심의(기획재정부,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 결정)
    • '22. 7. ~ '23. 7.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KDI)
    • '23.12.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23-711호)
    • '24. 3. :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국토교통부)
    • '24. 8. : 기타공사 통합기본설계 착수(제1,5공구)
    • '24.10. : 턴키공사 발주(제2,3,4공구)
    필요성
    • 낙후된 충북선 철도시설의 현대화 및 고속화를 통해 충청권~호남권~강원권을 직통 연계하여 충청권의 경쟁력 향상 및 지역발전 도모
  •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충북선 고속화 건설사업 관련 그림
    담당자
    영남본부 남부내륙사업단TF, 051-664-5376
    사업내용
    부산신항~신공항간 16.5km 복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23년~2031년
    총사업비
    1조 2,948억원
    사업효과
    • 가덕도신공항의 짂접 영향권인 부산·울산권, 경남권, 대구·경북권 지역 공항 이용객의 신공항 접근 편의성 향상
    추진현황
    • 대형공사 입찰 결과 1공구 경쟁성립, 2공구 유찰됨에 따라 2공구 사업 추진방식 변경 추진 중
    추진실적
    • '21. 3. :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제정
    • '22. 4. :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 '24. 7. :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심의
    • * (1조.2,421억원→1조2,748억원, 증 327억원)
    • '24. 9.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24-464호)
    • '24.10. :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국토교통부)
    • '24.12. : 제1, 2공구 입찰공고
    • '25. 2. : 제2공구 대형공사 입찰방법 변경 심의요청(공단→국토교통부)
    • * (당초) 올턴키 → (변경) 노반·건축 턴키
    필요성
    • 가덕도신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의 공항 접근성 및 정시성 확보
    • 공항건설로 인해 유발되는 수요를 분담하고 기존 부산신항선과 연계운영이 가능토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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