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홈으로 KR 홍보 보도ㆍ참고ㆍ해명자료(목록)

보도ㆍ참고ㆍ해명자료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 작성자류선태
  • 조회수401

제목[보도] 철도인프라 사물인터넷(IoT) 원격점검으로 K-뉴딜 가속화

철도인프라 사물인터넷(IoT) 원격점검으로 K-뉴딜 가속화 - 스마트 기술 도입을 통한 24시간 시설물 점검체계 가동 - □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인력 위주였던 철도시설 점검 및 유지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한 철도시설 원격감시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화) 밝혔다. ○ 원격감시시스템은 철도시설에 부착된 유·무선 IoT센서를 활용하여 시설물의 상태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보수 또는 개량이 필요한 개소를 사전에 찾아내어 운행장애를 방지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 공단은 2022년까지 강릉선 서원주∼횡성 11km 구간에 시범 구축할 예정이며, 시스템의 안정적 가동여부를 모니터링하여 단계별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원격감시시스템이 도입되면 시설물 상태의 조기점검과 적기 유지보수가 가능할 뿐 아니라, 시설물의 재난 징후를 관제실 및 기관사와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열차 안전운행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김한영 이사장은 “철도 시설물 관리에 디지털 뉴딜 실천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국민이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시설본부 시설개량처 / 처장 김용길, 시설개량부장 정욱한 (042-607-378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
평가하기
등록하기

담당자 · 담당자 : 류선태 · 담당부서 : 미디어소통 · 문의전화 : 042-607-3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