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보도] 철도 분야 탈탄소 가속...철도공단 ‘신재생에너지 추진 전담팀’ 구성
철도 분야 탈탄소 가속...철도공단 ‘신재생에너지 추진 전담팀’ 구성
- 공공기관 K-RE100 실현과 신재생에너지 확대 본격화 -
□ 국가철도공단은 철도분야 탄소중립 실현과 공공기관 K-RE100 이행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추진을 위해 전담팀(T/F)을 구성했다고 27일(목) 밝혔다.
○ 이번 전담팀은 정부의 국정과제인 ‘기후위기 대응 및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에 부응하고, 공단 내 협업체계를 강화하여 철도시설 재생에너지 도입과 철도건설의 저탄소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구성됐다.
□ 공단은 철도 全 생애주기 관점에서 탄소배출원 감축 방안을 검토하고 철도 신재생에너지 추진 마스터플랜 및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또한, ▲철도시설물의 재생에너지 발전 확대 ▲설계·시공 단계의 탄소 배출 최소화 ▲유휴부지 활용사업 등 세부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철도 전반의 탈탄소화를 견인할 계획이다.
□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기조에 맞춰 재생에너지 확대와 철도산업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철도분야 전반의 친환경 혁신을 실현해 탄소중립 선도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SE융합본부 에너지인프라처 / 처장 전공준, 에너지융복합부장 이종국(042-607-3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