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보도] 호남본부, 호남선 동진강교 개량공사 본격 추진
호남본부, 호남선 동진강교 개량공사 본격 추진
- 100년 이상 노후 철도 교량 개량으로 안전한 철도시설 확보 기대 -
□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는 안전한 철도시설 확보를 위해 호남선 동진강교 개량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27일(금) 밝혔다.
○ 전라북도 정읍시 신태인읍에 위치한 호남선 동진강교는 1914년에 준공된 노후 철도 교량으로, 2031년 4월까지 총사업비 985억 원을 투입하여 기존 교량을 새로운 교량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 이번 공사에는 PSC(Prestressed Concrete) 박스 거더와 바닥판을 사전에 일체형으로 제작·설치하는 ‘Multi-PSC 공법’을 적용한다. 특히 박스 거더를 가설한 이후에 바닥판을 시공하는 일반 ‘PSC 공법’ 대비 3배 이상의 작업 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시공 효율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거더 : 기둥과 기둥을 연결하는 보, 대들보
○ 또한, 교량 상판은 무(無)도상에서 자갈 도상으로 교체하여 열차 주행 시 충격과 진동, 소음을 줄여 승차감을 개선하고,
* 도상 : 레일·침목으로부터 전달되는 열차하중을 노반에 분산하고 침목을 일정한 위치에 고정하는 기능을 하며, 자갈 또는 콘크리트 재료로 구성
○ 하천기본계획에 따라 교량을 받치는 기둥인 교각의 간격을 기존 9m에서 37.5m로 확대하여, 다리 하부 공간과 홍수 여유고를 확보해 장마철 집중 호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계획이다.
□ 정기연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장은 “철저한 사업관리를 통해 계획된 기간 내에 차질 없이 공사를 마무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호남본부 시설사업처 / 처장 김영성, 서부시설부장 김기항 (062-602-5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