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보도] 국가철도공단,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SBTi 인증 본격 추진
국가철도공단,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SBTi 인증 본격 추진
- 글로벌 기준 관리체계 도입…RE100·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 이행기반 마련 -
□ 국가철도공단은 글로벌 기준에마부합하는 탄소배출 관리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인증을 본격 추진한다고 7일(금) 밝혔다.
* SBTi(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 기업이 과학적으로 검증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협의체)
○ 공단은 SBTi 인증을 통해 과학적으로 검증된 탄소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협력사 등 철도 공급망 전반에서 발생하는 모든 배출을 포함한 철도산업 전주기(Life Cycle) 탄소 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국내 공공기관 중에서도 선도적으로 글로벌 수준의 탄소감축 체계를 도입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 특히, 철도시설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확대 방안도 포함하고 있어 정부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및 ‘재생에너지 100%(RE100) 전환’ 정책 달성에도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공단은 SBTi 인증 추진 과정에서 친환경 철도시설 전환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철도 건설 및 관리 전반에 저탄소 기술과 설계 기준을 확산시켜 보다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철도교통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수송부문 탄소중립 실현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SBTi 인증은 철도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탄소중립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과 재생에너지 100%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기획본부 기획예산처 / 처장 정현숙, 미래정책부장 고기중 (042-607-4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