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
국가철도공단(이하 “공단”이라 한다)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을 통해 공단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 공단은「개인정보 보호법」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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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②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③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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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정보를 제공합니다.
설치 대수 |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
488대 |
본사 . 지역본부 사옥 및 터널, 역사 등 주요시설물 |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고충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및 운영책임자,접근권한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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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
직책 또는 소속 |
관리책임자 |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
정보관리처장 |
개인영상정보 운영책임자 |
경영노무처장(본사), 각 수석처장(지역본부) |
접근권한자 |
본사 담당자 |
정보관리처(전산실), 경영노무처(청사관리) |
지역본부 담당자 |
재산지원처 또는 수석처(청사관리) |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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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정보를 제공합니다.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24시간 |
촬영일로부터 30일 |
별도공간 |
- ①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ㆍ관리하고, 보관 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 공단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① 본사 및 지역본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위탁현황 : 세부내역 확인
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① 개인영상정보 열람ㆍ존재확인 청구서를 통해 신청하신 후 공단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② 확인 장소는 본사 및 각 지역본부 담당부서입니다.(3항 접근권한자 참조)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청구서를 작성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 접근권한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공단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 ① 영상정보 열람ㆍ존재확인 청구서(공단 개인정보보호 업무지침 제8호 서식) : 서식 다운로드
8.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공단에서 관리중인 개인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영상저장서버 설치장소를 제한구역으로 지정ㆍ운영하고 있으며, 영상저장서버의 부팅 및 저장영상을 검색할 경우 암호를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영상은 목적 외 이용 및 제공을 금지하고 있으며,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파기하고 있습니다.
9.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은 2017. 1. 31.부터 적용되며, 관련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의 내용에 추가·삭제 등 수정사항이 발생할 경우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