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보도] 철도공단, 120년 이상 된 경부선 밀양강 철도교량 개량 사업 완료
철도공단, 120년 이상 된 경부선 밀양강 철도교량 개량 사업 완료
- 복선 신설교량 건설로 철도운행 안전성 강화 및 지역 인프라 개선 기대 -
□ 국가철도공단 영남본부는 총사업비 약 1,000억원을 투입하여 기존 교량 사이에 약 700m 규모의 복선 신설교량을 건설하는 ‘경부선 밀양강 철도교량 개량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8일(화) 밝혔다.
○ 기존 밀양강 철도교량은 하선이 1903년에, 상선이 1945년에 준공된 120년 이상 지난 노후 교량으로, 열차 운행 시 소음이 크고 교각 간격이 좁아 홍수에 취약한 문제가 있었다. 공단은 이번 개량 사업에 국내 최장경간 하로형 철도 교량*을 적용함으로써 열차 운행의 안정성을 높이고, 홍수위 확보 및 유지관리 효율을 대폭 개선했다.
* 하로형 철도교량 : 교량의 노면(도로 또는 철도 등)이 교량의 상부구조(거더 등) 아래에 위치하는 교량 형식
□ 또한, 사업 구간 중 하나인 밀양시 용평 지하차도는 상습 정체 구간이었으나, 이번에 4차로로 확장해 오랜 주민 숙원이었던 병목 구간을 해소하였고, 지역 교통 흐름 개선과 시민 생활 편의 증진에 기여하였다.
□ 안성석 국가철도공단 영남본부장은 “밀양강교 개량사업은 120년 이상 노후된 교량의 구조적 한계를 해소하여 경부선 철도가 대동맥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지역 인프라 개선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영남본부 시설사업처 / 처장 김진환, 서부시설부장 최용문 (051-664-5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