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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

국민행복의 동반자, 빠르고 안전한 호남고속철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열어갑니다.

궤도

궤도구조 현황

  • 콘크리트궤도
  • 호남고속철도는 궤도틀림 및 비산먼지 등을 억제할 수 있는 콘크리트궤도를 적용하여 안전성, 환경성, 유지보수성을 확보
콘크리트 궤도의 교량부, 터널부, 토공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콘크리트궤도
교량부 이미지 터널부 이미지 토공부 이미지
교량부 터널부 토공부
  • 횡저항력 및 종저항력이 높아 곡선반경, 종곡선 등에 대한 제약이 적음
  • 선로 선형을 영구 정착한 결과로써 높은 주행안정성과 승차감 제공
  • 궤도틀림 발생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궤도보수작업과 보수비용 대폭 절감
  • 자갈궤도 대비 콘크리트궤도가 평균 7.7년이 경과할 경우 생애주기비용에서 유리
  • 자갈궤도
  • 오송, 익산, 광주송정 정거장의 경우 기존선과의 연결을 위해 자갈궤도 적용
자갈궤도 이미지

신기술 및 신공법 적용 사례

  • 고속철도용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PST) 개발
  • 궤도기술 국산화 및 해외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고속철도용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PST-C형) 시범적용(정읍-광주송정구간 7.959km, 단선기준)
고속철도용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PST)-  슬래브 패널간 분리, 슬래브 패널(R.C.), 전단키(전단포켓 측면에 고무패드 부착), 충전층(무수측 시멘트 모르타르), 콘크리트기층(또는 PCL)
  •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Precast concrete Slab Track)는 공장에서 사전에 제작된 콘크리트 패널과 노반구조물 사이에 충전재(무수축 몰탈)를 주입하여 궤도구조를 형성
  • 현장타설 방식보다 공기단축 및 균열방지 우수
  • KR형 레일체결장치 개발
  •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표준규격화, 국산화를 통해 KR형 레일체결장치 개발 및 시험부설(정읍-광주송정간 300m)
KR형 레일체결장치 개발-나사스파이크, 체결스프링, 레일패드, 가이드플레이트, 베이스플레이트, 탄성패드, 고정용패드, 언더플레이트, 매립전
  • 콘크리트궤도용 분기기 개발
  • 콘크리트궤도용 고속분기기(F18.5)의 성능평가기준 마련과 현장부설 후 모니터링을 통한 국산화
콘크리트궤도용 분기기 개발 이미지
  • 부본선 및 도중건넘선 분기기 전량 국산제품으로 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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