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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

국민행복의 동반자, 빠르고 안전한 호남고속철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열어갑니다.

호남고속철도 전기공급 시스템

고속철도의 전원공급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한전변전소로 부터 154kV로 공급받아 전철변전소를 설치하여 열차운행에 적합하도록 25kV로 바꾸어 고속차량에 전원을 공급하며 주요 전철급전설비는 종합사령실에서 원격으로 감시, 제어되도록 구성됨

발전소 -> 한전발전소 -> 전철변전소 -> KTX

전기철도 방식

교류 단상 25kV 급전방식

교류 단상 25kV 급전방식

AT(단권변압기) 급전방식

변전소에서 급전선을 선로를 따라 가설하여 전차선과의 사이에 약 10km 간격으로 AT를 설치 접속하여 변압기 권선의 중성점을 레일에 접속하는 방식

전압강하와 불평형이 적어 안정된 전력공급 가능, 통신유도 경감

AT 급전방식 급전계통도

AT 급전방식 급전계통도
									한국전력 변전소 3상 154kV, 전철변전소, 주변압기(154kV/55kV) 차단기, 급전선, 구분소, 전차선, 절연구분장치 레일, 전기차

급전방식은 한전 변전소로부터 3상 154kV를 수전받아 단상 55kV로 변환하여 전차선과 레일간 25kV의 전원을 전차선에 공급하는 교류방식으로 구성된다.

철도교통관제센터에서는 변전소와 구분소의 개폐조작을 원격제어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KTX 전력급전시스템의 구성

KTX 전력급전시스템의 구성도
									170kV GIS, 72.5kV GIS
									NO.1 T/L
									개폐장치 -> M.Tr(급전용변압기) -> 개폐장치 -> 개폐장치 ->AT(단권변압기)-> 하선 -> 서울방면
									개폐장치 -> M.Tr(급전용변압기) -> 개폐장치 -> 개폐장치 ->AT(단권변압기)-> 상선 -> 서울방면
									개폐장치 -> M.Tr(급전용변압기) -> 개폐장치 -> 개폐장치 ->AT(단권변압기)-> 하선 -> 광주방면
									개폐장치 -> M.Tr(급전용변압기) -> 개폐장치 -> 개폐장치 ->AT(단권변압기)-> 상선 -> 광주방면
									
									NO.2 T/L
									개폐장치 -> M.Tr(급전용변압기) -> 개폐장치 -> 개폐장치 ->AT(단권변압기)-> 하선 -> 서울방면
									개폐장치 -> M.Tr(급전용변압기) -> 개폐장치 -> 개폐장치 ->AT(단권변압기)-> 상선 -> 서울방면
									개폐장치 -> M.Tr(급전용변압기) -> 개폐장치 -> 개폐장치 ->AT(단권변압기)-> 하선 -> 광주방면
									개폐장치 -> M.Tr(급전용변압기) -> 개폐장치 -> 개폐장치 ->AT(단권변압기)-> 상선 -> 광주방면
									Scott Tr. Auto Tr.
									호남고속차량(KTX) 에 전원공급

전기공급 현황

전기공급 현황도
									오송역->대전역-> 강내(구분소)->부용(변전소)->봉명(구분소)->공주역->논산(변전소)->용기(구분소)->익산역->감곡(구분소)->정읍역->노령(변전소)->장성(구분소)->광주송정역->노안(변전소)->목포임성역

전기철도 전기공급

열차의 전기공급은 변전소를 기준으로 각각 서울방향 상·하선, 광주방향 상·하선으로 구분소까지 공급

전기철도 전기공급 구성도
									<- 변전소 -> 구분소 <- 변전소 ->

송전선로 설비

목적

호남고속철도의 운전에 소요될 대용량의 전력을 공급받기 위한 전용선로 설비로서 한전 변전서로부터 고속철도 전철변전소까지의 전선로를 지칭하며 154,000V의 전용 2회선을 가공 또는 지중으로 건설

변전설비

개요

송전선로에서 공급받은 초고압(154kV) 전기를 교류 전기철도에 적합한 전기(25kV)로 변성하여 전차선로에 공급하거나 끊어주는 역할을 하는 설비

시설

  • 변전소(S/S) : 송전선로에서 공급받은 초고압(154kV) 전기를 전차선로에 공급하기 위하여 25kV로 변성해 주는 설비
  • 급전구분소(SP) : 변전소와 변전소 중간에 설치하여 양쪽 전기를 끊어주거나 연장해 주는 설비
  • 병렬급전소(PP) : 교류 전차선로에서 발생하는 통신유도장해를 경감시키고 전압강하를 보상해주기 위한 설비로 약 8~10Km 간격으로 단권변압기를 설치
  • 고조파저감설비 : 교류전철설비에서 발생하는 고조파를 한국전력에서 요구하는 규제치(1.5%) 이하로 유지하기 위하여 변전소 내에 설치하는 부속설비
  • SCADA SYSTEM : 전력공급 설비를 한 장소에서 제어·감시하고 설비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 관리하는 컴퓨터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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