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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

국민행복의 동반자, 빠르고 안전한 호남고속철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열어갑니다.

오송고가 (BIM : Building Infomation Modeling 공법)

오송고가 경부횡단구간 (80m x 2 경간)

현 황

  • 세계 최초 운행중인 고속철도(경부고속철도) 상부로 횡단하는 교량 설치

    - 경간장 80m의 2경간 강합성교(Con+Steel)가 경부고속철도 상부로 횡단하여 교차하는 구간

    * 강합성교 설치를 위해 국내 최대 육상 크레인 1,350ton(붐길이 72m)을 사용

  • 경부고속철도 운행선 구간으로 KTX 운행이 없는 야간시간을 이용하여 최소시간으로 최대 능률을 올려야 하는 실정

적용공법

  • 철도최초 BIM(3D)를 이용한 1,350ton 크레인으로 시뮬레이션 실행
  • 정해진 작업시간(야간 00:50∼04:50, 4시간)에 계측 데이터를 이용 하여 시공완료

* BIM : Building Infomation Modeling(가상현실 시뮬레이션기법)

  • 가상 현장내에서 실제와 동일한 거치환경을 구현하여 사전 거치 예행연습
  • 조작 가능한 3차원 가상 장비운영 시스템으로 장비의 안전 및 작업성 검증
  • 건설 아바타 활용 및 안전시설물 모델을 통해 안전 위험요소 대비

시공순서

시공순서에 대한 BIM이용 시뮬레이션, 실제 작업 정보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BIM이용 시뮬레이션 실제 작업

1. 횡거더 설치(1일차)

BIM이용 시뮬레이션 횡거더 설치

실제 작업 횡거더 설치

2. 주거더(종점) 설치(2일차)

BIM이용 시뮬레이션 주거더(종점) 설치

실제 작업 주거더(종점) 설치

3. 주거더(시점) 설치(3일차)

BIM이용 시뮬레이션 주거더(시점) 설치

실제 작업 주거더(시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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