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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

국민행복의 동반자, 빠르고 안전한 호남고속철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열어갑니다.

호남고속차량

호남고속차량 구매사업 개요

  • 사 업 비 : 7,012억원
  • 사업기간 : 2012년2월~2015년12월
  • 총 수 량 : 22편성(220량)
  • 제 작 사 : 현대로템(주)

차량디자인

호남고속철도 사진
차량 색상
한국적 전통을 느낄 수 있도록 전통색 중 팥죽색을 사용하여 재난을 막아주는 길상의 의미를 나타냈음.
외부 디자인
외형은 날아가는 탄환의 형상을 모티브로 하여 고속열차의 속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객실 디자인
특실은 고급스럽고 품격있는 분위기로, 일반실은 세련되고 정돈된 느낌의 디자인으로 구현

차량구성 및 주요 제원

  • 영업 최고속도 300km/h , 총 동력 11,800마력
  • 가속성능 300km/h까지 15.6km(287초) 소요, 감속성능 300km/h에서 정지까지 3.0km(69초) 소요

차량구성 사진
								차량길이 및 무게:201m(406톤) 동력차1, 일반실, 특실(33석), 일반실(377석), 동력차2

고속차량 주요제원 비교

고속차량 주요제원에 대한 항목, KTX, KTX-산천, 호남고속차량에 대한 비교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항 목 KTX KTX-산천 호남고속차량
열차성능 영업 최고속도(km/h) 300 300 300
설계 최고속도(km/h) 330 330 330
비상제동성능(km / s) 3.3 / 80 3.3 / 69 3.0 / 69
가속성능(km / s) 20 / 365 16.4 / 316 15.6 / 297
최대견인력(kN) 382 (톤당 0.49) 210 (톤당 0.51) 210 (톤당 0.51)
중련운전 방식 - 운전실 원격제어 운전실 원격제어
일반사양 편성길이(m) 388 201 201
차량 편성(량) 20 (특실 4) [동력차 2, 동력객차 2, 객차 16] 10량(특실 1, 스넥바 1) [동력차 2, 객차 8] 10량(특실 1) [동력차 2, 객차 8]
차체 재질(객차) 마일드 스틸 알루미늄 압출재 알루미늄 압출재
차체폭 : 객차외부(mm) 2,904 2,970 2,970
중량 : 공차/만차(ton) 694 / 774 403 / 434 406 / 441
소음
(dB(A))
개활지(객실) 66 이하 66 이하 66 이하
터널(객실/운전실) 73 / 85 이하 71 / 83 이하 71 / 83 이하
안전장치 신호시스템 ATC, ATS ATC, ATP, ATS ATC, ATP, ATS
열차방호장치 - 기본설치(무선용) 기본설치(무선용)
객실 화재감지장치 - 객실당 3~5개 객실당 3~5개
객실 설비 좌석피치 : 1 / 2등실(mm) 1,120 / 930 1,120 / 980 1,060 / 960
통로폭 : 1 / 2등실(mm) 495 / 480 495 / 450 495 / 450
좌석 수(석) 935(특 127 [장애인 5 포함], 일 808) 363(특 30,일 333 [장애인 5 포함]) 410(특 33,일 377) [장애인 5 포함])
인터넷/DMB 수신설비 - 설 치 설 치
좌석 회전방식 고정식 (특실 : 회전식) 전 객실 회전식 전 객실 회전식
일반실 모니터 17″LCD 4개소 19″LCD 4개소 19″LCD 4개소
화장실 (오물처리) 순환식 진공식 진공식
차량성능 견인 전동기 형식 동기 전동기 유도 전동기 유도 전동기
용량 1,130kW×12대 1,100kW×8대 1,100kW×8대
주전력 변환장치 (컨버터,인버터) 제어방식 전류형 인버터, 컨버터 위상제어 전압형 인버터, 컨버터 PWM제어 전압형 인버터, 컨버터 PWM제어
사용 소자 Thyristor IGBT IGBT
냉각방식 침적식(프레온냉각형) heat pipe식 (강제형) heat pipe식 (강제형)
보조전력변환장치 컨버터소자 Thyristor IGBT IGBT
운전방식 위상제어, 단독운전 PWM, 2군병렬운전 PWM, 2군병렬운전
제동장치 (제어방식) 전기(회생/발전) + 마찰 제동 전기지령식 전기(회생/저항)+마찰제동 전기지령식 전기 (회생/저항)+마찰제동
자동연결기(커플러) AAR형(기계식) 중련용 자동연결기 (기계+공압+전기식) 중련용 자동연결기 (기계 +공압 +전기식)

차량 주요 특성

  • 안전하고 고장 없는 차량
  • KTX-산천에서 운행 중 나타난 문제점을 모두 보완한 안전하고 고장 없는 고속차량
  • 객실 내장재 화재안전등급 강화(최고등급 적용) 및 주요기기에 화재감지장치 추가 설치
  • 비상와이퍼를 추가하여 주 와이퍼 고장시에도 안전운행확보
  • 모듈형 전기부품사용으로 엔진성능 개선
  • 흔들림방지장치(댐퍼) 개선으로 승차감 6.8% 향상
  • 늘어난 좌석, 높은 수송효율
  • KTX-산천 363석 대비 47석 늘어난 410석으로 수송효율 13% 증대
  • 승객편의성 확대
  • 소음차단재를 차체바닥, 측면, 지붕에 추가 시공하여 객실내 소음 개선
  • 아늑한 실내조명(자연광 LED) 채택
  • 승객의자의 무릎공간을 57mm 확대, 전좌석 모바일기기용 콘센트 설치, 인터넷 속도 향상 등 승객 편의성 확대하였음
  • 국산화 및 유지보수 효율화
  • 엔진 및 엔진제어장치, 제동장치 등 주요장치를 모두 국산화하여 부품조달 용이 및 신속한 A/S 가능(국산화율 89%)
  • 유지보수용 특수장치 개발 등으로 보수작업 효율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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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담당자 : 이춘기 · 담당부서 : 차량TF · 문의전화 : 042-607-4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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