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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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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철도건설 일반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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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철도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주요사업현황

  •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관련 그림
    담당자
    백육기(건설본부 일반철도처, 042-607-3914)
    사업내용
    보성~임성리간 82.5km 단선철도 건설
    사업기간
    2002년 ~ 2020년
    총사업비
    1조 3,795억원
    사업효과
    •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따른 남해안축 국토 개조
    •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 기반 조성 및 지역개발 촉진
    • 운행시간 및 선로연장 단축으로 철도 이용수요 창출
    추진현황
    • ‘18. 12월말 누계 공정율 50.3%
    • ‘19년 노반 주요 구조물 공사 중
    추진실적
    • ’98.12 : 경전선 직·복선화 타당성 조사 시행
    • ‘00.12 : 기본계획 수립(B/C=1.04)
    • ‘02. 5 ~ ’03. 9 : 노반기본설계 시행(기타공사)
    • ‘03.12.24 : 턴키구간(2, 7공구) 노반공사 착공
    • ‘03.12.~’04.12 : 기타구간 실시설계 시행(5개공구)
    • ‘07. 4. : 턴키구간(2, 7공구) 공사중지
    • ‘10. 1.~’11. 3 : 간이타당성재조사(노반복선·궤도단선→노반·궤도단선)
    • ‘12. 2.~’15. 3 : 보완설계 시행
    • ‘15. 2 : 턴키구간(2, 7공구) 공사 재착공
    • ‘15.11 : 노반공사(기타 1~5공구) 착공
    • ‘17. 10 : 전력설비, 통신설비 실시설계 착수
    • ‘17. 12 : 보성, 장동 등 6개 역사 신축 실시설계 착수
    • ‘18. 05 : 궤도 및 신호설비 실시설계 착수
    필요성
    남해안축 철도 미 연결구간(Missing Link) 연결 및 초광역경제개발권인 남해안권 발전 지원
  • 포항-삼척 철도건설
    포항-삼척 철도건설 관련 그림
    담당자
    안희철(건설본부 일반철도처, 042-607-3483)
    사업내용
    동해선 포항~삼척간 166.3km 단선철도 건설
    사업기간
    2002년 ~ 2020년
    총사업비
    3조 3,141억원
    사업효과
    • 급증하는 강릉·태백권 관광수요 및 경북권 관광수요 분담
    • 동남권~동해안권과의 연계로 환동해권축 국가철도망 구축
    추진현황
    • ‘18. 12월말 누계 공정율 75.6%
    • ‘19년 2단계 영덕~삼척구간 노반공사 중
    추진실적
    • ‘96. 7~‘97. 5 : 타당성 조사(B/C 0.91)
    • ‘00.03~’00.12 : 기본계획 수립(B/C 1.054)
    • ‘02. 6 ~ ’03.11 : 노반 기본설계 시행(6,17공구 제외)
    • ‘03.12 ~ ’06.12 : 노반 실시설계 시행(6,17공구 제외)
    • ‘08. 3. : 노반 1공구 착공
    • ‘09. 4. : 2구간(포항~영덕) 노반공사 착공(4개공구)
    • ‘14.12. : 3구간(영덕~삼척) 노반공사 착공(11개공구)
    • ‘15. 2. : 노반 17공구 공사 착공
    • ‘15. 3.31 : 신포항역 개통
    • ‘16. 5.25 : 사업실시계획 변경(사업기간 연장, ’18→‘20)
    • ’18. 1 : 포항~영덕구간 개통
    필요성
    • 급증하고 있는 강릉~태백권 관광 통행수요 및 경북권 관광수요 분담
    • 동남권~동해안권과의 연계로 환동해권축 국가 기간철도망 구축
  • 원주-제천 복선전철
    원주-제천 복선전철 관련 그림
    담당자
    남경식(건설본부 일반철도처, 042-607-3916)
    사업내용
    중앙선 원주~제천간 56.3km단선 ⇒ 44.1km 복선전철
    사업기간
    2003년~2020년
    총사업비
    1조 1,706억원
    사업효과
    • ‘18. 12월말 누계 공정율 87.5%
    • ‘19년 노반공사 및 궤도, 시스템분야 공사 중
    추진현황
    • ‘17. 12월말 누계 공정율 73.8%로 추진 중
    • ‘19.6월 개통 추진을 위한 노반공사 완공 및 궤도, 건물, 시스템 등 후속공정 집중 추진
    추진실적
    • ‘02. 3~‘02. 7 : 예비타당성 조사 (B/C 0.87, AHP 0.551)
    • ‘02.12~’03. 9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 ‘03.12 ~ ’04.12 : 원주~봉양 노반기본설계
    • ‘03.12 ~ ’06. 5 : 봉양~제천 노반기본설계
    • ‘08.12 ~ ’11. 2 : 노반실시설계
    • ‘11. 7 : 사업실시계획 고시
    • ‘11. 7 : 노반공사 착공(기타 4개공구)
    • ‘17. 1 : 서원주~제천 전차선로 신설공사 착공
    • ‘17. 3 : 원주~운학, 운학~제천 궤도공사 착공
    • ’17. 8 : 서원주 외 3개역사 건축공사 착공
    필요성
    중앙선 전 구간 복선전철화 구축계획으로 同구간 병목현상 발생. 비효율적인 열차운행 적기 해소에 따른 열차운용 효율 증대 및 화물 수송수요 증가에 대비
    • * 덕소~원주(‘12년 완공) - 원주~제천(Missing Link) → 제천~도담(‘11년완공)
    • 도담~영천(공사중) - 영천~신경주(공사중)
  • 원주-강릉 복선전철
    원주-강릉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신중근(건설본부 고속철도처TF, 042-607-4734)
    사업내용
    원주(중앙선)~강릉(영동선)간 120.7km 복선전철 건설
    사업기간
    1997년~2019년
    총사업비
    3조 6,714억원
    사업효과
    • 중부~동부간 횡축으로 하는 철도망을 구축
    • 낙후된 강원도 지역 개발촉진
    • 동해권 물류수송의 수도권 지역 직결화로 산업경제 활성화
    추진현황
    • ‘18. 12월말 누계 공정율 98.9%
    • ‘19년 동해연결선(안인~강릉 삼각선) 공사 중
    추진실적
    • ‘96. 5. : 타당성조사 (금광리, BC=1.03, 舊 철도청[서울대공학연구소])
    • ‘00. 3.~ 8. : 타당성검토 (신강릉역 포함, BC=1.31, 舊 철도청[교통개발연구원])
    • ‘04. 11 ~ ‘06. 12 : 기본설계 (한국철도시설공단)
    • ‘06. 9~‘07. 7 : 타당성재검증 (복선 BC=0.29, 단선 BC=0.39, KDI)
    • ‘08. 9. 30 : 국가 30대 선도프로젝트 사업으로 선정
    • *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선도프로젝트 추진방안 확정
    • ‘10. 5. 14 : 원주∼강릉 철도건설 추진결정 (국토해양부)
    • * 2018 동계올림픽유치 정부지원위원회 사업추진 결정
    • ‘10. 8 ~ ’12. 4 : 원주~강릉 복선전철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11. 7. 6 :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확정 (남아공 더반)
    • ‘12. 6. 1 : 원주~강릉 철도건설 착공
    • ‘17. 6 : 전 분야 주요공사 완료
    • ‘17. 12 .22 : 개통
    필요성
    •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지원 사업
    • 수도권에서 중부내륙권·동해안까지 연계 교통망 구축
  • 부전-마산 복선전철(BTL)
    부전-마산 복선전철(BTL)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류재건(건설본부 광역민자철도처, 042-607-3977)
    사업내용
    부전~진례간 32.7km 복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04~2020 (공사기간 ‘14. 6~’20. 6)
    총사업비
    1조 5,330억원 (국고 1,027억원, 민간투자비 14,303억원)
    사업효과
    • 부산·서부경남 지역주민 교통 편의 제공
    • 경전선·부산신항 배후철도·동해남부선을 연결하는 철도망 확충으로 철도수송 효율증대 및 관광자원 개발
    추진현황
    • ‘18.12월말 누계 공정율 72.9%
    • ‘19년 용지 매입 및 노반 공사 중
    추진실적
    • ‘00. 3 ~ ’00.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 ‘04. 8 ~ ’05.12 : 기본설계
    • ‘09.12 :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9-1299호)
    • ‘10. 7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13. 1.30 : 실시협약 체결(스마트레일(주))
    • ‘14. 6. 27 : BTL 공사착공
  • 익산-대야 복선전철
    익산-대야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백육기(건설본부 일반철도처, 042-607-3914)
    사업내용
    군산선 익산~대야간 12.5km 단선 ⇒ 14.3km 복선전철
    사업기간
    2005년 ~ 2020년
    총사업비
    4,903억원
    사업효과
    • 전라선·군산선·장항선·경부선(수도권)을 축으로 한 우회 연계수송망 확보
    • 호남선(익산~대전조차장~천안)의 선로용량 부족 해소
    • 군장산단 인입철도(‘12. 12 착공)와 연계, 철도화물 수송의 효율성 제고
    추진현황
    • ‘18. 12월말 누계 공정율 70.2%
    • ‘19년 노반 및 궤도, 전력공사 중
    추진실적
    • ‘99. 6 :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 ‘02.12~’03. 6 : 예비타당성 조사 (기획예산처, B/C 1.22)
    • ‘05. 5~’06. 6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06.12~’08. 7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09. 4~’11. 2 : 노반 실시설계 시행
    • ‘11.12.13 : 사업실시계획 승인(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773호)
    • ‘12.12. 6 : 노반공사 착수(2개 공구)
    • ‘14. 4 : 사업실시계획 변경(1차) 승인
    • ‘15. 8 ~ ‘16. 12 : 전력, 신호, 통신 실시설계 추진(일시정지)
    • ‘16. 5 ~ ’17. 6 : 궤도 실시설계 완료
    • ‘17. 5 : 총사업비 협의조정(사업기간 2년 연장) 완료
    • ‘17. 6 : 사업실시계획 변경(2차) 승인
    • ‘18. 9 : 대야역사 실시설계 착수
    필요성
    • 목포와 광양·여수권 물류의 주 수송경로를 장항선, 서해선으로 분산·대체 수송체계 확립으로 서남권 산업철도망 구축
    • 군장국가 산업단지 조성 및 장래 새만금 개발에 따른 발생 물동량의 서해안축 연계수송 체계 구축
  • 대구선(동대구-영천) 복선전철
    대구선(동대구-영천)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서윤덕(건설본부 일반철도처, 042-607-3486)
    사업내용
    대구선 동대구~영천간 41.1km 단선 ⇒ 38.6㎞ 복선전철 (복선전철 27.7km , 단선전철 10.9㎞)
    사업기간
    2006년~2020년
    총사업비
    7,600억원
    사업효과
    • 경부고속철도, 경부·중앙선의 연계 전철망 구축으로 영남권 순환철도망 형성과 수송능력 제고 및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로 주민교통편의 제공
    추진현황
    • ‘18. 12월말 누계 공정율 83.3%
    • ‘19년 노반, 궤도 및 시스템분야 공사 중
    추진실적
    • ‘00.12~’01. 6 : 예비타당성 조사 시행(B/C 1.01, AHP 0.552)
    • ‘06. 6~’07. 6 : 타당성 및 기본계획
    • ‘07.12~’08.12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09. 4~’10.10 : 노반 실시설계 시행
    • ‘11. 2 : 노반 1, 4공구 착공
    • ‘11. 3 : 노반 2, 3공구 착공
    • ‘11.11 : 용지협의매수 착수
    • ‘14.10~’16. 5 : 신호 실시설계 착수
    • ‘15. 2~ : 건물, 전력, 통신 실시설계 착수
    • ‘16.10~ : 궤도 공사 착공
    • ‘17. 2 ~ : 통신설비공사 착공
    • ‘17. 9 : 하양~영천구간 운행선 변경 완료
    • ‘18.02 ~ : 영천역 외 9개소 통신설비 신설 기타공사 착공
    • ‘18.04 ~ : 영천변전소 외 8동 변전건물공사 착공
    필요성
    • 영천시, 경주시, 포항시를 연계하는 노선으로 철도 네트워크 효율성 증대 및 포항 대구권역 교통망 확충
  • 포승-평택 철도건설
    포승-평택 철도건설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방준식(건설본부 일반철도처, 042-607-3965)
    사업내용
    포승~평택간 30.3km 단선철도 건설
    사업기간
    2004~2020
    총사업비
    6,862억원(국고 93%, 수탁 7%)
    사업효과
    • 평택항과 배후공단 물동량 처리 및 미군기지 군수물자 수송
    • 대중국 진출을 위한 물류중심 거점 항과의 연계
    추진현황
    • ‘18. 12월말 누계 공정율 56.9%
    • 1단계 숙성~평택 ‘15. 2월 개통
    • 2단계 안중~숙성 ‘17. 5월 착공
    • 3단계 포승~안중 ‘20년 이후 착수 계획
    추진실적
    • ‘94.12 : 아산만권 광역개발권역 지정 고시(B/C 1.01, AHP 0.552)
    • ‘99.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사업
    • ‘04. 3~’04. 7 : 예비타당성 조사 (B/C 1.18)
    • ‘07. 4~’08.12 : 타당성 및 기본계획 착수
    • ‘09. 6~’09.10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09.11~’10. 8 : 노반 실시설계 시행
    • ‘10.11. : 노반 1공구(평택~숙성) 착공(T/K), 사업실시계획 승인
    • ‘12. 2~‘14. 3 : 2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 ‘15. 2.24 : 1단계 숙성~평택 개통
    • ’17. 5. 26 : 2공구(안중~숙성) 노반공사 착수
    • ‘18. 1. 4 : 1공구(숙성~평택) 부분준공(국토교통부고시 제2017-1004호)
    • ‘18. 5. 10 : 제2공구(안중~숙성) 궤도 실시설계 착수
    필요성
    • 아산만권 광역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평택항과 배후공단의 급증하는 물동량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산업철도 건설
    •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과 연계한 전략물자 철도수송망 구축
  • 울산-포항 복선전철
    울산-포항 복선전철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안희철(건설본부 일반철도처, 042-607-3483)
    사업내용
    동해남부선 울산~포항간 단선 ⇒ 76.5km 복선전철
    사업기간
    2003년 ~ 2020년
    총사업비
    2조 6,460억원
    사업효과
    • 경부고속철도 연계를 위한 전철망 구축으로 여객 교통편의 제공
    • 동해축 간선철도 기능 확보(부산~울산, 포항~삼척 사업과 연계)
    • 울산, 경주, 포항지역 개발 촉진
    추진현황
    • ‘18.12월말 누계 공정율 82.8%
    • ‘19년 울산~신경주 노반 및 궤도, 건물, 시스템분야 공사 중
    추진실적
    • ’00. 3~’00. 7 : 예비타당성 조사(B/C=1.53, AHP=0.835)
    • ’03. 3~’03.11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B/C=1.22, 舊 철도청)
    • ’04. 7 : 기본계획 고시(건설교통부 고시 제2004-179호)
    • ’04. 6 ~ ’05.12 : 노반기본설계 시행
    • ’06.11 ~ ‘08.12 : 노반실시설계 시행
    • ’09. 4 : 사업실시계획 승인, 노반 전 공구(1~8공구) 착공
    • ’11. 3 : 간이 타당성재조사(BC=0.43)
    • ’15. 3 : 신경주~포항구간 개통
    • ’15. 1 ~ ’16. 12 : 울산~신경주 건물 및 시스템 분야 실시설계 착수
    • ’18. 2 : 울산(태화강)~신경주간 전력설비 신설공사 착공
    • ’18. 3 : 나원~부조간 신호설비 신설 기타공사 착공
    • ’18. 5 : 울산(태화강)~모량간 궤도공사 착공
    • ’18. 7 : 송정, 나원, 안강 역사 신축공사 착공
    • ’18. 11 : 입실~모량간 신호설비 신설기타공사 착공
    필요성
    • 동해남부선(부산진~울산)과 경부고속철도(신경주역)를 연계하는 철도망 구축 및 유네스코의 경주문화유적도시 지정관련 도심통과 철도이설 권고이행으로 신라 문화재 복원 촉진
    • 경부고속철도 포항까지 직결운행으로 KTX 파급효과 극대화 도모
  •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노선 관련 그림
    담당자
    백육기(건설본부 일반철도처, 042-607-3914)
    사업내용
    군산선 대야~군장국가산업단지 28.6km 단선철도 건설
    사업기간
    2005년 ~ 2020년
    총사업비
    6,220억원
    사업효과
    • 군장국가산업단지 및 군산자유무역지역 조성에 따른 철도물류 수송체계 확충
    추진현황
    • ‘18. 12월말 누계 공정율 71.5%
    • ‘19년 노반 주요 구조물 공사 및 신호, 통신 설계 중
    추진실적
    • '98. 7~11 :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건설 타당성 용역(B/C=1.87)
    • '03.12~’04. 4 : 예비타당성조사(B/C=1.03, AHP 0.648)
    • '06.10. 4 : 기본계획 고시
    • '06.12~’08. 7 : 군장 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노반 기본설계
    • '09. 4~’11. 2 : 군장 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노반 실시설계
    • '11.12 : 사업실시계획 승인
    • '12.12 : 노반공사 착공(2개 공구)
    • '15. 8~ : 전력, 신호, 통신 실시설계 (지연사유 - 연약지반 보강 및 토취장 인허가 지연, 분야간 인터페이스 반영 등으로 인한 일시정지)
    • '16. 5 ~ ‘17. 6 : 궤도분야 실시설계 완료
    • '17. 9 : 총사업비 협의조정(사업기간 2년 연장, ‘18년→’20년) 완료
    • '18. 9 : 옥산신호소 및 철송장 신축설계 착수
    필요성
    • 수도권과 연계한 서해안 물류수송체계 확립으로 국가경쟁력 향상
    • 군산자유무역지역 조성에 따른 철도물류 수송체계 확충
      • 연계사업인 익산~대야 복선전철(‘20년 개통) 동시 추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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